국방 방위사업

방위사업청-과기정통부, 저궤도 위성통신 분야 발전 선순환 환경 조성

서현우

입력 2022. 12. 07   17:29
업데이트 2022. 12. 07   17:45
0 댓글

기술개발·활용 등 민·군 협력 계획


7일 열린 위성통신 분야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방위사업청 정규헌(오른쪽 다섯째) 우주지휘통신사업부장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우혁(왼쪽 다섯째) 전파정책국장을 비롯한 두 기관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방사청 제공
7일 열린 위성통신 분야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방위사업청 정규헌(오른쪽 다섯째) 우주지휘통신사업부장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우혁(왼쪽 다섯째) 전파정책국장을 비롯한 두 기관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방사청 제공

방위사업청(방사청)이 국내 위성통신 기술 발전을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손을 맞잡았다.

방사청은 7일 “과기정통부와 ‘위성통신 분야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위성통신 기술개발·활용 촉진 분야와 저궤도 위성통신 기술개발 사업 등에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두 기관은 협약을 바탕으로 △위성통신 기술개발 △위성통신 분야 위성망(궤도·주파수) 확보 △국방 분야 위성통신 기술을 과기정통부 기술개발사업에 활용 △과기정통부 기술개발사업의 결과물을 국방 분야에 활용 △저궤도 위성통신 시범망 구축·실증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국내 기업들은 저궤도 위성통신 시장에서 기술력·우주검증이력이 부족해 해외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관련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국내 기업들이 글로벌 공급망에 진출하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2024년부터 2031년까지 약 5900억 원을 투입하는 ‘저궤도 위성통신 기술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방사청은 과기정통부와 국방 분야에서 확보된 위성통신 공통기술을 공유하고, 개발된 핵심기술이 국방 분야에 활용되도록 할 방침이다.

지상-위성 통합망이 구현되면 향후 위성통신을 활용한 초공간 서비스가 활성화되고, 특히 저궤도 위성통신은 높은 전송용량과 빠른 속도 등의 장점으로 지상망을 상당 수준 보완하는 동시에 군사적 활용도 역시 크다는 것이 방사청의 설명이다.

방사청 정규헌 우주지휘통신사업부장은 “위성통신을 포함한 미래 우주기술을 세계적으로 선도하기 위해서는 민·군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에 양 부처가 크게 공감하고 있고, 긴밀히 협조해 저궤도 위성통신 분야 발전의 선순환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서현우 기자


서현우 기자 < july3633 >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