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완결 미군 주특기의 세계

‘사이버 주특기 17’ 계급 간 차별화된 핵심 역량 교육

입력 2021. 10. 22   16:08
업데이트 2021. 10. 22   16:22
0 댓글
지식중심 전투에서 가장 강력한 무기는 인간이다


장교·준사관·부사관·병사 임무 구분
네트워크 공격·악성 SW 등 방어 최전선
고급 기술 전문가는 곧바로 장교 임명도
모병 사이트서 요구 경력 구체적 명시

미군은 사이버 분야 전문성을 갖춘 인재 확보를 위해 해당 분야 전문가를 군 장교로 임명하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사이버 주특기 임무를 수행 중인 미군의 모습.  필자 제공
미군은 사이버 분야 전문성을 갖춘 인재 확보를 위해 해당 분야 전문가를 군 장교로 임명하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사이버 주특기 임무를 수행 중인 미군의 모습. 필자 제공

미군의 사이버 주특기를 연구하며 느낀 점은 우리 군이 창군 이래 육상·해상·공중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쟁·전투는 잘 대비하고 있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사이버공간에서의 전쟁·전투 준비가 아쉽다는 것이다.

이제는 시대가 바뀌어 이를 준비하는 체질로 탈바꿈해야 한다. 주특기 교육체계와 수준도 대학교 이상의 전문성이 구비되도록 획기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시기다. 특히 사이버공간 전투에서 가장 강력한 무기는 오직 인간의 경험과 지식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스스로 국가 방위에 대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느끼며 자발적으로 열심히 공부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가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

미군 사이버 주특기 17은 네트워크 공격, 악성 소프트웨어·바이러스로부터 군의 최전선을 방어하는 사이버 전사로서 장교, 준사관, 부사관 및 병사로 구분해 임무를 수행한다.

부사관 및 병사를 위해 미군은 사이버기술대학을 설립하고 입대 병사에게 기본과정으로 약 9주 동안 윈도(Windows), 리눅스(Linux), 네트워킹, 보안의 네 가지 모듈을 각각 2주간 교육한다. 소부대 전술, 사이버공간 작전 훈련, 정보 작전, 의사 결정 과정, 공격 및 방어 사이버공간 작전 등을 가르친다. 기본과정을 마치면 고급과정으로 이어져 20주간 파이썬(Python) 및 C언어로 된 컴퓨터 프로그래밍, 사이버 보호 팀을 이끄는 핵심 방법론과 사이버공간 작전 전술을 분석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준사관은 기본과정으로 19주 동안 리더십 교육, 고급 스크립팅, 기술 핵심 교육, 사이버 보호 방법론, NET 기능, 네트워크 트래픽 분석, 인텔리전스 지원 및 사이버 대응 평가를 익힌다. 이후 고급과정으로 16주에 걸쳐 군사 행정·지도, 전쟁 법 및 공동 역할에 대한 고급 기술, 파이썬 스크립팅, 파워쉘(PowerShell), 컴퓨터 포렌식 및 멀웨어 분석에 대한 기술 교육을 받는다. 또 임무 명령 훈련과 함께 침투 테스트 및 해킹 방법론도 배운다.

장교는 네트워크 전문자격증인 CCNA(Cisco Certified Network Associate)를 비롯해 공격·방어 사이버공간 작전의 고급 리더십 기술, 정보 시스템 보안 인증, 사이버 공통 기술 핵심, 육군 사이버공간 작전 계획 및 합동 사이버 전쟁 훈련과 관련된 핵심 역량에 중점을 두고 배운다.

이와 함께 미군은 사이버전자기활동을 위해 전자전대학을 설치하고, 전자파 스펙트럼 전투에 활용하는 폭발 장치 시스템과 전파 이론 탐지를 포함한 전자 전투의 기초를 가르친다.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하나인 데브옵스(DevOps)의 구조.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하나인 데브옵스(DevOps)의 구조.

프로그램 언어 종류를 나타낸 그림.  필자 제공
프로그램 언어 종류를 나타낸 그림. 필자 제공

미군은 사이버 분야에 대해 학교 교육만으로 인재확보가 제한된다고 판단해 고도로 전문화된 컴퓨터 프로그래밍, 코딩 및 분석기술을 갖춘 사이버 분야 전문가를 군 장교로 직접 임명해 고급 인적자원을 확보하고 있다. 사이버 분야는 많은 교육시간과 고도의 훈련이 필요한 분야다. 현재 미군 모병 사이트는 사이버전투에 필요한 직책별 지식과 능력에 관해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사이버 전문용어 설명은 지면 관계로 제한되므로 용어가 궁금한 독자는 직접 용어를 찾아 스스로 이해를 해보기 바란다.

모병 사이트가 제시하는 분야별 필요한 지식의 가이드라인은 아래와 같다.

사이버 기능 개발자의 최소 자격은 컴퓨터 공학, 소프트웨어 공학 또는 이와 유사한 관련 분야의 학사 이상 학위, C언어, 파이썬 및 다양한 어셈블리 언어에 대한 광범위한 프로그래밍 경험과 함께 취약점 연구·발견 분야에서 최소 3년 이상 근무한 자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Data Scientist)의 최소 자격은 인공지능과 기계 학습에 중점을 둔 데이터 과학, 통계, 수학 또는 컴퓨터 과학 석사 이상자로서 데이터 과학 작업 또는 연구 프로그램에서 최소 5년 경험자다.

데브섹옵스(DevSecOps) 엔지니어는 DevSecOps 역할에서 최소 5년의 경험자로서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서비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윈도·리눅스 아키텍처 및 스크립팅 환경 경험, 컴퓨터 네트워킹 및 분산 아키텍처에 대한 심층적인 능력을 보유해야 한다.

하드웨어(H/W) 및 무선 주파수 사이버 기능 개발자는 전기 공학, 컴퓨터 공학 분야의 학사 학위 및 전파통신(RF) 관련 개발 또는 하드웨어 리버스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최소 3년 이상 경험자여야 한다.

수석 사이버 보안 운영 전문가는 컴퓨터 정보 시스템 관련 엔지니어링 프로그램, 심층 사이버 보안 프로그램 분야의 학사 학위자로서 50명 이상의 기술 인력을 이끌고 최소 5년 혹은 수백만 달러의 예산을 관리하고 예측한 경험이 있는 자를 선발한다.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아키텍트는 수학, 컴퓨터 과학 또는 이와 유사한 관련 분야의 학사 학위 이상 및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관리에 대한 최소 5년의 경험과 기계 학습, 자연어 처리, 네트워크 과학 운용 경험, 클라우드 데이터 솔루션 경험을 소유해야 한다.

수석 통신 자문위원은 통신공학, 컴퓨터 과학, 정보 시스템 또는 이와 유사한 관련 분야의 석사 이상으로 상호 관련된 프로젝트의 대규모 포트폴리오를 최소 5년 이상 주도하고 지상 및 우주 기반 아키텍처 광대역 및 셀룰러 네트워크에 대한 전문 지식보유자들이다.

미군 사이버 분야에 대한 준비사항을 검토해 보면 사람이 무기가 되는 시대가 되었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 군은 세계 최고의 재능을 가진 젊은 청년들이 마음껏 기량을 펼칠 수 있도록 정보통신(IT) 강국으로서의 새로운 주특기체계를 구축하는데 전력 질주해야 할 것이다.

김관호 육군협회 사이버센터장
김관호 육군협회 사이버센터장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