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 해군·해병대

[해군] 조국 바다 수호 ‘호국영웅 10명’에 무공훈장

노성수

입력 2021. 06. 24   16:49
업데이트 2021. 06. 24   16:53
0 댓글
해군 6·25 전쟁 참전용사 서훈식
“70여 년 전 영웅들 위국헌신 기억”

24일 계룡대 대연병장에서 거행된 6·25전쟁 참전용사 무공훈장 서훈식에서 유가족들이 해군군악의장대대를 사열 하고 있다.  해군 제공
24일 계룡대 대연병장에서 거행된 6·25전쟁 참전용사 무공훈장 서훈식에서 유가족들이 해군군악의장대대를 사열 하고 있다. 해군 제공
6·25전쟁 당시 해군의 일원으로 조국의 바다를 수호한 10명의 호국 영웅들에게 무공훈장이 수여됐다.

해군은 24일 오전 계룡대 대연병장에서 부석종 해군참모총장 주관으로 무공훈장 서훈식을 열고, 6·25 참전용사 유가족들에게 충무무공훈장과 화랑무공훈장을 전달했다.

서훈식은 국민의례, 훈장 전도 수여 및 꽃바구니 증정, 의장례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무공훈장을 받은 참전용사는 고 박윤삼 상사, 고 송일인 중사, 고 김일남 중사, 고 윤종수 중사, 고 조종열 중사, 고 김봉조 중사, 고 정재원 하사, 고 안영근 하사, 고 서순태 하사, 고 박문범 상병이다.

부 총장은 “오늘의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은 참전용사들의 숭고한 희생과 유가족들의 헌신적인 인내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70여 년 전, 영웅들께서 보여준 위국헌신을 기억하고 한반도 평화를 강력한 힘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해군은 참전용사 유가족들에게 무공훈장과 함께 옥으로 만든 꽃바구니를 준비해 ‘영원히 기억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또한 고 박윤삼 상사의 부인 임영숙(90) 여사 등 유가족들은 해군군악의장대대를 사열했다.

할아버지인 고 송일인 중사를 대신해 훈장을 받은 육군3사단 송연욱 병장은 “70여 년 전, 백척간두의 위기 속에서 국가와 국민을 지키기 위해 헌신하신 할아버지의 이야기를 어릴 때부터 들어왔다”며 “할아버지의 명예를 되찾아준 해군께 감사드리고, 참전용사의 후손으로서 호국영령들의 숭고한 뜻을 되새기며 임무에 매진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해군은 지난해부터 ‘6·25전쟁 무공훈장 찾아주기’ 사업을 전개해 총 63명의 대상자를 찾아 훈장을 직접 전달하고 있으며, 아직 주인을 찾지 못한 무공훈장은 영웅들과 유가족에게 돌려줄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활동을 펼쳐나갈 방침이다. 노성수 기자


노성수 기자 < nss1234@dema.mil.kr >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