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 국방안보

[서욱 장관] “우주전력 증강·합동작전 수행체계 정립”

임채무

입력 2021. 06. 21   17:11
업데이트 2021. 06. 21   17:18
0 댓글
서욱 장관, ‘뉴 스페이스 시대…’ 토론회 축사
국가안보 핵심요소로…산업발전 민간과 협력
 
서욱 국방부 장관은 21일 “한미 미사일 지침 종료를 발판으로 우주전력 지속 증강과 우주 합동작전 수행 체계 정립으로 전방위 우주위협에 대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뉴 스페이스 시대, 국내 우주산업 육성 방안’ 토론회에 앞서 김윤석 전력자원관리실장 대독으로 공개된 축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서 장관은 “우리 군은 그동안 ‘우주감시부대’를 창설하고 ‘군 전용 통신위성’을 확보하는 등 우주에서의 군사적 역량을 강화하는 동시에 국가 우주개발을 지원하기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이번 미사일 지침 종료를 도약의 발판으로 삼아 정찰위성 등 우주전력을 지속해서 증강하고, 우주에서의 합동작전 수행 체계를 정립해 전방위 우주 위협에 대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가적 차원의 우주산업 발전을 통해 새로운 국부를 창출할 수 있도록 민간 연구기관과도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것”이라면서 “국내 기술로 개발된 우주 부품을 국방에서 우선 사용해 내수 수요를 창출하고, 우리 군이 개발한 군사위성을 민간 기업이 우주로 발사하는 선순환을 이뤄 국가 우주산업 역량이 한층 더 강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 장관은 또 “우주 공간의 군사적·상업적 중요성과 함께 이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최첨단 우주 기반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국가 간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며 “특히 우주의 군사적 활용 범위가 확대되면서 국방 우주력은 국가안보를 보장하는 핵심요소가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에서 거뒀던 성과 중 하나인 ‘미사일 지침 종료’는 매우 큰 의미가 있다”며 “미사일 역량에 대한 제한을 해소해 우리 군 주도의 방위역량 강화가 가능해졌음은 물론 국내 우주산업에도 새로운 지평을 열게 됐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우주발사체 분야에서 우리의 과학기술을 우주산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우주개발 분야에 대한 한미 양국의 협력을 심화해 선진 우주기술을 확보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국회 국방위원회 기동민 의원실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조승래 의원실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국방과학연구소가 공동 주관한 이날 토론회는 미사일 지침 종료에 따라 민·군이 서로 협력해 국내 우주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는 방안 등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우수한 우주 관련 연구개발 기술력을 갖춘 연구기관 소속 전문가들과 정부기관·산업체·학계 인사들이 다수 참석해 뉴 스페이스 시대의 우주산업 육성을 논의하고, 어떻게 협력해 나갈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임채무 기자


임채무 기자 < lgiant61@dema.mil.kr >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