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 국방안보

현직 대통령 첫 간호사관 졸업식 참석…전원에 계급장 달아줘

입력 2021. 03. 05   15:22
업데이트 2021. 03. 05   16:38
0 댓글

문재인 대통령이 5일 대전광역시 국군간호사관학교에서 열린 제61기 졸업 및 임관식에서 졸업생도에게 계급장을 수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대전광역시 국군간호사관학교에서 열린 제61기 졸업 및 임관식에서 졸업생도에게 계급장을 수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대전 국군간호사관학교에서 열린 제61기 사관생도 졸업식 및 임관식을 찾았다.

문 대통령은 축사에서 “지난해 간호사관학교와 간호장교들의 소중함을 재발견했다”며 “코로나 확산 초기 생도들은 졸업식을 앞당기면서까지 국민 곁으로 달려가 방호복을 입었다”면서 감사의 뜻을 표했다.

문 대통령은 “국군 간호병과 70년의 역사는 헌신과 희생, 인간애와 감동의 역사였다”며 “간호장교들은 한국전쟁 중 장진호 전투에서 호롱불에 의지해 부상병을 돌보고 피난민이 가득한 흥남부두에서는 마지막 순간까지 환자를 이송하고 뒤늦게 철수했다”고 떠올렸다. 


이어 “간호장교들은 총을 든 나이팅게일이자 외교 역군이었다”며 “사스와 메르스, 세월호 침몰 현장, 에볼라가 유행한 아프리카 지역까지 항상 선두에 있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코로나 위기 속에도 국민 곁으로 달려간 고마움을 국민은 결코 잊지 않을 것”이라며 “국군 최고통수권자로서 무척 자랑스럽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군 의료시스템 개선, 복무 중 질병에 대한 국가 책임 강화, 여성 필수시설 설치, 성폭력으로부터 안전한 근무여건 조성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여러분은 진리를 탐구하고 사랑을 실천하는 조국의 등불이 됐다”며 “어려울 때마다 전우, 가족, 국민을 잊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임관한 간호장교 80명의 부모가 코로나19로 인해 행사에 참석하지 못했다는 점을 고려해 직접 계급장을 달아줬다. 대통령이 모든 졸업생에게 계급장을 달아준 것도 이번이 역대 처음이라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는 임관하는 간호장교들과 일일이 주먹 악수를 했다. 연합뉴스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