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 국방안보

성폭력 통념 바른 인식 확산…처벌 강화엔 공감대

맹수열

입력 2021. 01. 26   17:22
업데이트 2021. 01. 26   17:23
0 댓글

다양한 성 평등 문화 정착 정책 효과
양성평등 의식 수준 전 분야 고른 향상
남·여군 동일보직 수행 75% ‘긍정적’
남성 군인 육아휴직 이용도 크게 개선


국방부가 26일 공개한 ‘군 조직 양성평등지표 조사’는 크게 3가지 분야로 구분된다. ‘성 평등한 군 조직 문화 정착’과 ‘성폭력 없는 상호존중의 병영생활 실현’ ‘남·여군이 함께 일하는 일-생활 균형문화 확산’이 그것이다.

조사결과 우리 군은 모든 분야에서 양성평등 의식 수준이 고르게 향상하고 있었다. 성 평등한 군 조직 문화 정착 분야에서 양성평등 정책의 필요성에 대한 질문에 92.2%(남군 91.4%·여군 95.9%)가 ‘그렇다’고 대답했다. 남·여군이 동일보직을 수행하는 것에 따른 조직문화 개선 효과를 묻자 4명 중 3명꼴인 75.6%가 원활한 의사소통과 업무협조 등 부대 내 조직문화가 개선됐다고 답했다.


‘양성 평등한 선진 강군을 위해 가장 개선해야 할 요소’에 대한 질문에는 절반에 가까운 45.9%가 ‘성 평등한 조직문화와 의식 수준 향상’을 꼽았다. ‘시설 확충 등 근무환경 개선’이 26.2%, ‘인사 및 복지지원제도 마련’이 18.5%로 뒤를 이었다.

국방부는 이런 인식은 그동안 진행해 온 다양한 성 평등 문화 정착 정책이 효과를 발휘한 것으로 보고 있다. 성폭력 없는 상호존중의 병영생활 실현 분야에서도 가시적인 변화가 눈에 띈다. 특히 우리 군 구성원들은 잘못된 성폭력 통념에 대해 대다수가 바르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남자는 성 충동이 일어나면 이를 통제하기 어렵다’는 통념에 대해 우리 군의 90.5%(남군 93.0%·여군 78.7%)가 ‘그렇지 않다’ 혹은 ‘전혀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반면 2019년 성폭력안전실태조사에서 같은 질문을 한 결과 일반 국민은 63.8%(남성 67.4%·여성 59.8%)만이 같은 대답을 했다.

특히 성폭력 예방을 위한 처벌강화에도 높은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었다. 조사결과 ‘군에서 성희롱·성폭력 사건이 발생하면 가해자에 대한 합당한 처벌이 이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에 80.1%가 동의했다. 성폭력 예방을 위해 부대에서 가장 먼저 개선해야 할 사항에 대해 처벌강화(43.7%), 예방교육확대(29.1%), 성폭력 신고 시스템 개선(14.1%) 등의 순서로 답했다.

남·여군이 함께하는 일-생활 균형 문화도 확산 추세로 집계됐다. 조사에 따르면 군 구성원의 69.4%가 소속 부대의 일-가정 양립 조직 문화에 대해 ‘만족한다’고 답했다. 특히 남성 군인의 육아휴직에 대한 개선된 인식도 도출됐다. 국방부에 따르면 2019년 육아휴직을 한 남성 군인·군무원은 1200여 명으로 2015년 300여 명에 비해 크게 늘었다. 조사에서도 ‘지난 1년간 우리 부대의 남군 및 남군무원들은 육아휴직을 자유롭게 이용했다’는 질문에 ‘그렇다’는 답이 80.3%를 차지했다. 다만 여군·여군무원의 자유로운 육아휴직 이용에 대한 긍정적인 답(87.3%)보다는 낮은 수치였다.

탄력근무 역시 많이 늘어난 것을 유추할 수 있었다. ‘지난 1년간 우리 부대 남군·남군무원은 육아를 위한 탄력근무를 자유롭게 이용했다’는 질문에 81.8%가 ‘그렇다’고 대답했다. 이는 2018년의 77.6%에 비해 늘어난 결과다. 하지만 여군·여군무원의 육아를 위한 탄력근무 이용에 87.4%가 ‘그렇다’고 대답한 것에 비해서는 낮아 남성들의 제도 활용이 여성에 비해 어렵다는 분석도 가능하다. 일-가정 양립제도가 조직 만족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대답도 나왔다. 군 구성원의 85.9%가 관련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이번 조사를 진행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전기택 선임연구위원은 “군 조직 양성평등지표조사는 양성 평등한 군 조직문화 조성에 필요한 기초자료 구축과 개선 상황 점검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조사”라면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군 내 양성평등 문화 조성에 따른 군 조직과 구성원의 긍정적인 성과를 확산하고, 육아휴직 활용 등 일·가정 양립 제도 접근에서의 성별 격차 해소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맹수열 기자


맹수열 기자 < guns13@dema.mil.kr >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