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취업 톡톡(talk talk)취업 컨설팅

‘합격 사과처럼…’ 스토리텔링 하라

입력 2020. 12. 07   16:46
업데이트 2020. 12. 07   16:53
0 댓글
경험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자기소개서 작성 전략





저희 지역은 사과로 유명한 지역입니다.
하지만 올해 태풍으로 인해 큰 피해를 봤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사과가 나무에서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태풍 속에서도 남아있는 사과를 발견했습니다.
그 사과를 합격사과로 판매합니다.
많은 구매 바랍니다. 꼭 사 주세요.


희망의 합격 사과
OO지역은 우리나라 3대 사과생산지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일주일 내내 태풍으로 비바람이 몰아쳐 전년보다
5배 이상 많은 양의 비가 내렸습니다.
태풍이 지난 간 후 나무에서 80%의 사과가 떨어졌습니다.
우리는 절망에 빠졌습니다.
그렇지만 비가 그친 후,
거센 태풍을 견디고 나무에 달려 있는 사과를 통해 희망을 보았습니다.
태풍 속에서 절대 떨어지지 않은 사과,
희망을 주는 사과 그것이 바로 합격 사과입니다. 아오모리현 합격 사과 이야기 中



위의 내용은 스토리텔링과 관련해서 많이 언급되는 ‘합격 사과 이야기’ 사례다. 사실 양쪽의 글은 결국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아래 글에서 좀 더 설득력 있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정확히 표현하고 있다. 우리는 보통 자기소개서와 같은 글을 쓸 때, 생각나는 경험은 많은데도 불구하고 막상 작성하다 보면 핵심 메시지 없이 장황하게만 풀어쓰는 경우가 많다. 이번 시간에는 자신만의 경험을 상대방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이 방법을 활용해 자신만의 경험들을 생각해보고, 회사에서 읽고 싶은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도록 작성해보자.


#1. 핵심 메시지를 명확히 전달하라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지원자가 회사에 전달하고자 하는 부분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아무런 사전정보 없이 글을 읽을 때, 내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상대방이 명확하게 이해한다면 훌륭한 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전체 글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들은 헤드라인으로 작성된다. 단,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메시지 작성에서 너무 추상적이거나 모호한 단어는 피하는 것이 좋다. 메시지는 직관적이고 명확해야 한다.

잘못된 예 : 다양한 경험이 만들어준 나의 핵심 역량

올바른 예 : 문제해결력으로 업무프로세스 개선 경험


#2. 메시지를 뒷받침하는 구체적인 사례가 필요하다

지원자의 입사서류를 읽다 보면 당황스러울 때가 많이 있다. 자기소개서에서 무엇인가를 표현하고자 하는 것 같은데 결국 그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이야기하고자 하는 내용과는 다른 사례나 이유를 제시하는 경우, 가독성과 설득력이 모두 떨어지는 경우 등이다. 예를 들어 자기 자신이 문제해결력이 있다고 주장하는 지원자가 있다. 하지만 전체의 글을 읽다 보면 내용은 전체적으로 추진력과 성실함이 많이 느껴지는 내용이었다. 올바른 사례나 이유를 제시하기 위해서는 다수가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 필요하다.

한 가지 방법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핵심 메시지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주변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글에서 어떤 메시지를 얘기하고 있는지 답변을 들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잘못된 예: 대학교 4학년 동안 많은 아르바이트를 했습니다. 아르바이트 종류로는 편의점, 과외, 보조교사, 근로장학생 등을 했고 그 과정에서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한번 시작하면 계약기간이 없으면 최소 1년 이상은 했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데 두려움도 없었습니다.

올바른 예 : 대학교 1학년 때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경험했습니다. 특히 근로장학생을 하면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매번 OO 관련 문제가 수시로 발생했고, 업무적인 차질이 생겼습니다. (중략)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3. 경험에 대한 활용 방안을 제시하라

이제 글을 마무리해보자. 메시지도, 사례(이유)도 모두 작성됐다. 여기서 마무리된다면 그것은 혼자 쓰는 일기와 다를 게 없을 것이다. 이러한 경험들이 실제 회사나 업무에서 어떠한 역할들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고 글로 작성하자. 이때는 객관적인 자료 분석을 충분히 하고 작성해야 할 것이다. 자료 분석 방법은 앞선 칼럼(10월 13일 자 12면 참고)에서 설명했다. 다시 한 번 확인해보고 글을 마무리하자.

잘못된 예 :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올바른 예 : OO 업무는 문제의식을 갖고 적극적으로 개선해 제품의 기술적 향상과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업무에 있어서도 항상 문제의식을 갖고 창의적인 생각과 작은 부분이라도 개선하겠습니다.

자기소개서에는 지원자마다 각자 다른 경험들이 담겨 있다. 경험을 통해 지원자가 회사나 지원 직무에 적합한 사람인지를 묻는다. 하지만 그것을 회사에서 한 번에 발견하기는 쉽지 않다. 이제는 자기 스스로가 표현해야 할 것이다.

필자 장혜민은 스타트업 투자·컨설팅사인 메타플로우 대표로 기업 투자·컨설팅·심사·교육 등을 담당하고 있다. 잡코리아 대표 컨설턴트로도 활동 중이며 저서로는 『취업 잘하는 종족』, 『전공별 진로가이드북』이 있다.

<장혜민 메타플로우 대표>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