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15일 『Defense News』는 “미 국방성이 2014년부터 레이시온사가 개발한 원거리 소형 스마트 폭탄인 SDB-2 GBU-53/B Strom Breaker를 실전 배치하였다”라고 보도하였다.
주요 제원은 길이 176㎝, 폭 15∼18㎝, 탄두중량 48㎏, 사거리 최소 72㎞∼최대 110㎞로서 가장 큰 특징은 능동 밀리파 레이더, 반능동 레이저 유도방식, 비냉각식 적외선 영상 카메라의 3가지 방식을 갖추어 고정된 표적만이 아닌, 이동하는 표적을 타격할 수 있다.
주요 항법체계는 범세계 위치식별체계(GPS)와 관성 항법장치(INS)이며, 표적 정보를 UHF 쌍방향 링크-16 체계에 의해 표적 근처에 있는 모든 센서로부터 받아 투사한 이후에 탄도 수정 및 표적 추적 능력이 뛰어나 오차가 거의 없는 성능을 갖고 있다.
향후 미 국방성은 SDB-2 GBU-53/B Strom Breaker를 약 17,000발 도입하여 공군, 해군과 해병대 전투기에 탑재할 예정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 등 서방 군사 전문가들은 레이시언사의 SDB-2 GBU-53/B Strom Breaker 개발 이유를 다음과 같이 평가하였다.
첫째, 기존 GBU-32 합동직격탄(JDAM)이 너무 무거워 전투기에 탑재하는 수량이 제한된 점을 해소하였다.
SDB-2 GBU-53/B Strom Breaker는 GBU-32 JDAM보다 중량을 줄였고 탄두 파괴력을 증가시키면서 소형으로 만들어 미 공군 전투기에 많이 탑재될 수 있도록 하였다. 미 공군 주력기 F-15E 스트라이크 이글(Strike Eagle)이 SDB-2 GBU-53/B Strom Breaker 탑재를 위한 BRU-61/A 무장탑재대를 장착한 경우에 약 28발의 SDB-2 GBU-53/B Strom Breaker를 탑재할 수 있다. BRU-61/A 1개에 4발의 SDB-2 GBU-53/B Strom Breaker를 장착할 수 있다.
특히 미 공군의 F-22와 F-35 스텔스기의 경우 2발의 AIM-120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AMRAAM)에 추가하여 SDB-2 GBU-53/B Strom Breaker 8발을 탑재할 수 있으며, F-35의 경우 Block 4 탑재장비 소프트웨어가 탑재되는 2022년부터 SDB-2 GBU-53/B Strom Breaker를 탑재할 수 있다.
록히드 마틴사의 F-35 스텔스기에는 SDB-2 GBU-53/B Strom Breaker가 탑재되지 않아서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예정이며 소프트 웨어가 탑재되면 F-35의 내장 무장고에 8발의 SDB-2 GBU-53/B Strom Breaker 그리고 날개 무장패드에 SDB-2 GBU-53/B Strom Breaker 16발을 탑재해 총 24발을 탑재할 수 있다.
둘째, 차량이 들어갈 수 없는 전장(no-drive zone) 내의 표적을 타격한다. 미 육군과 해병대의 M1A2 에이브람스 전차가 투입될 수 없는 좁고 협소한 지역 은닉된 표적을 타격하는 소형 스마트 폭탄이다.
이에 따라 시리아, 이라크. 아프간 그리고 북한 등 사막지대와 산악지대에 은신한 적 표적들을 격파하여 미 육군 지상작전을 지원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셋째, 기존 GBU-32/A JDAM이 주로 터널, 갱도 등의 고정형 표적을 대상으로 개발되었다면, SDB-2 GBU-53/B Strom Breaker는 이동중인 표적을 대상으로 한다. SDB-2 GBU-53/B Strom Breaker의 표적은 적 전차, 보병전투차량, 탄도 미사일 이동발사대와 북한의 초대형 방사포 등을 표적으로 할 수 있다.
특히 산악지대에서 소형 민간트럭에 분승하여 이동하는 적 차량을 60㎞ 이상의 원거리에서 정밀타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넷째, 악천후 기상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SDB-2 GBU-53/B Strom Breaker는 능동 밀리파 레이더, 반능동 레이저 그리고 비냉각식 적외선 영상 카메라 3가지 표적 탐지 및 확인 수단을 갖추고 있어 계곡, 협곡, 건물 사이 등에 은신한 적 이동표적을 기상상태에 무관하게 사거리를 확장하면서 정확하게 타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다섯째, UHF 쌍방향 링크체계에 의해 투사 이후에 비행 도중에 표적 정보가 수정되면 궤도를 쉽게 수정할 수 있다. 이는 GBU-32 JDAM보다 표적 타격 정확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섯째, 파괴력 증가이다. SDB-2 GBU-53/B Strom Breaker는 특수소재와 재질을 사용하여 가볍고 소형이면서 전체 중량의 절반이 넘는 탄두 중량을 갖추고 있으며, 적 표적의 장갑을 관통할 수 있는 고온의 플라즈마 제트(plasma-jet) 탄두를 탑재할 수 있다.
미 레이시언사는 SDB-2 GBU-53/B Strom Breaker 개발을 위해 2010년 21일간 20회의 초기 타격임무 검증, 2012년 미 공군 F-15E Strike Eagle에 탑재하여 정밀타격 검증과 2015년 미 공군의 최종 시험평가에 통과되어 1발당 115,000불의 저렴한 가격으로 대량생산에 들어갔다고 발표하였다.
특히 2016년 5월 19일 영국 『제인국방주간(JDW)』은 유럽연합이 유럽 방산업체 MBDA사로 하여금 미국 레이시언사와 기술이전 협력을 체결해 유럽식 SDB-2 GBU-53/B Strom Breaker인 SPEAR-3를 개발하여 영국 타이폰(Typhoon) 전투기와 항모용 F-35B에 탑재하였다고 보도하였다.
또한 2017년 10월 4일 미국 『GlobalFlight.com』은 한국 공군(ROK Air Force)이 SDB-2 GBU-53B Strom Breaker를 F-15K에 탑재하기 위해 SDB-2 GBU-53/B Strom Breaker 도입을 레이시언사와 협의하였다면서, 도입 목적은 약 60㎞ 거리에 위치된 북한 이동식 탄도 미사일 발사대(TEL)과 방사포 차량을 타격하는 것이라고 보도하였다.
아울러 호주 공군도 F-35A에 탑재하기 위해 약 3,900발의 SDB-2 GBU-53/B Strom Breaker 도입을 결정하였다고 보도하였다.
군사 전문가들은 SDB-2 GBU-53/B Strom Breaker 실전배치가 2019년 9월부터 시작되어 2020년에 완료되었어야 했으나, 코로나바이러스(COVID-19) 팬더믹으로 생산이 늦어져 지난 10월 15일에 실전에 배치되었다고 평가하였다.
궁극적으로 SDB-2 GBU-53/B Strom Breaker의 실전 배치는 기존의 고정형 표적보다, 탄도 미사일과 순항 미사일을 탑재하고 이동하는 이동식 발사대(TEL)를 주요 표적으로 삼아 적의 위협에 대응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출처: Jane’s Defence Weekly, May 19, 2016; GlobalFlight.com, October 4, 2017; Defence News, October 15, 2020.
지난 10월 15일 『Defense News』는 “미 국방성이 2014년부터 레이시온사가 개발한 원거리 소형 스마트 폭탄인 SDB-2 GBU-53/B Strom Breaker를 실전 배치하였다”라고 보도하였다.
주요 제원은 길이 176㎝, 폭 15∼18㎝, 탄두중량 48㎏, 사거리 최소 72㎞∼최대 110㎞로서 가장 큰 특징은 능동 밀리파 레이더, 반능동 레이저 유도방식, 비냉각식 적외선 영상 카메라의 3가지 방식을 갖추어 고정된 표적만이 아닌, 이동하는 표적을 타격할 수 있다.
주요 항법체계는 범세계 위치식별체계(GPS)와 관성 항법장치(INS)이며, 표적 정보를 UHF 쌍방향 링크-16 체계에 의해 표적 근처에 있는 모든 센서로부터 받아 투사한 이후에 탄도 수정 및 표적 추적 능력이 뛰어나 오차가 거의 없는 성능을 갖고 있다.
향후 미 국방성은 SDB-2 GBU-53/B Strom Breaker를 약 17,000발 도입하여 공군, 해군과 해병대 전투기에 탑재할 예정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 등 서방 군사 전문가들은 레이시언사의 SDB-2 GBU-53/B Strom Breaker 개발 이유를 다음과 같이 평가하였다.
첫째, 기존 GBU-32 합동직격탄(JDAM)이 너무 무거워 전투기에 탑재하는 수량이 제한된 점을 해소하였다.
SDB-2 GBU-53/B Strom Breaker는 GBU-32 JDAM보다 중량을 줄였고 탄두 파괴력을 증가시키면서 소형으로 만들어 미 공군 전투기에 많이 탑재될 수 있도록 하였다. 미 공군 주력기 F-15E 스트라이크 이글(Strike Eagle)이 SDB-2 GBU-53/B Strom Breaker 탑재를 위한 BRU-61/A 무장탑재대를 장착한 경우에 약 28발의 SDB-2 GBU-53/B Strom Breaker를 탑재할 수 있다. BRU-61/A 1개에 4발의 SDB-2 GBU-53/B Strom Breaker를 장착할 수 있다.
특히 미 공군의 F-22와 F-35 스텔스기의 경우 2발의 AIM-120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AMRAAM)에 추가하여 SDB-2 GBU-53/B Strom Breaker 8발을 탑재할 수 있으며, F-35의 경우 Block 4 탑재장비 소프트웨어가 탑재되는 2022년부터 SDB-2 GBU-53/B Strom Breaker를 탑재할 수 있다.
록히드 마틴사의 F-35 스텔스기에는 SDB-2 GBU-53/B Strom Breaker가 탑재되지 않아서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예정이며 소프트 웨어가 탑재되면 F-35의 내장 무장고에 8발의 SDB-2 GBU-53/B Strom Breaker 그리고 날개 무장패드에 SDB-2 GBU-53/B Strom Breaker 16발을 탑재해 총 24발을 탑재할 수 있다.
둘째, 차량이 들어갈 수 없는 전장(no-drive zone) 내의 표적을 타격한다. 미 육군과 해병대의 M1A2 에이브람스 전차가 투입될 수 없는 좁고 협소한 지역 은닉된 표적을 타격하는 소형 스마트 폭탄이다.
이에 따라 시리아, 이라크. 아프간 그리고 북한 등 사막지대와 산악지대에 은신한 적 표적들을 격파하여 미 육군 지상작전을 지원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셋째, 기존 GBU-32/A JDAM이 주로 터널, 갱도 등의 고정형 표적을 대상으로 개발되었다면, SDB-2 GBU-53/B Strom Breaker는 이동중인 표적을 대상으로 한다. SDB-2 GBU-53/B Strom Breaker의 표적은 적 전차, 보병전투차량, 탄도 미사일 이동발사대와 북한의 초대형 방사포 등을 표적으로 할 수 있다.
특히 산악지대에서 소형 민간트럭에 분승하여 이동하는 적 차량을 60㎞ 이상의 원거리에서 정밀타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넷째, 악천후 기상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SDB-2 GBU-53/B Strom Breaker는 능동 밀리파 레이더, 반능동 레이저 그리고 비냉각식 적외선 영상 카메라 3가지 표적 탐지 및 확인 수단을 갖추고 있어 계곡, 협곡, 건물 사이 등에 은신한 적 이동표적을 기상상태에 무관하게 사거리를 확장하면서 정확하게 타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다섯째, UHF 쌍방향 링크체계에 의해 투사 이후에 비행 도중에 표적 정보가 수정되면 궤도를 쉽게 수정할 수 있다. 이는 GBU-32 JDAM보다 표적 타격 정확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섯째, 파괴력 증가이다. SDB-2 GBU-53/B Strom Breaker는 특수소재와 재질을 사용하여 가볍고 소형이면서 전체 중량의 절반이 넘는 탄두 중량을 갖추고 있으며, 적 표적의 장갑을 관통할 수 있는 고온의 플라즈마 제트(plasma-jet) 탄두를 탑재할 수 있다.
미 레이시언사는 SDB-2 GBU-53/B Strom Breaker 개발을 위해 2010년 21일간 20회의 초기 타격임무 검증, 2012년 미 공군 F-15E Strike Eagle에 탑재하여 정밀타격 검증과 2015년 미 공군의 최종 시험평가에 통과되어 1발당 115,000불의 저렴한 가격으로 대량생산에 들어갔다고 발표하였다.
특히 2016년 5월 19일 영국 『제인국방주간(JDW)』은 유럽연합이 유럽 방산업체 MBDA사로 하여금 미국 레이시언사와 기술이전 협력을 체결해 유럽식 SDB-2 GBU-53/B Strom Breaker인 SPEAR-3를 개발하여 영국 타이폰(Typhoon) 전투기와 항모용 F-35B에 탑재하였다고 보도하였다.
또한 2017년 10월 4일 미국 『GlobalFlight.com』은 한국 공군(ROK Air Force)이 SDB-2 GBU-53B Strom Breaker를 F-15K에 탑재하기 위해 SDB-2 GBU-53/B Strom Breaker 도입을 레이시언사와 협의하였다면서, 도입 목적은 약 60㎞ 거리에 위치된 북한 이동식 탄도 미사일 발사대(TEL)과 방사포 차량을 타격하는 것이라고 보도하였다.
아울러 호주 공군도 F-35A에 탑재하기 위해 약 3,900발의 SDB-2 GBU-53/B Strom Breaker 도입을 결정하였다고 보도하였다.
군사 전문가들은 SDB-2 GBU-53/B Strom Breaker 실전배치가 2019년 9월부터 시작되어 2020년에 완료되었어야 했으나, 코로나바이러스(COVID-19) 팬더믹으로 생산이 늦어져 지난 10월 15일에 실전에 배치되었다고 평가하였다.
궁극적으로 SDB-2 GBU-53/B Strom Breaker의 실전 배치는 기존의 고정형 표적보다, 탄도 미사일과 순항 미사일을 탑재하고 이동하는 이동식 발사대(TEL)를 주요 표적으로 삼아 적의 위협에 대응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출처: Jane’s Defence Weekly, May 19, 2016; GlobalFlight.com, October 4, 2017; Defence News, October 15,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