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취업 2017 전직 성공수기

내게 맞는 직무 찾기도 ‘영점 조준’ 정확해야죠

입력 2017. 01. 16   17:11
0 댓글

<2> 우수상 / 정다운 예비역 육군대위 (주)이든 앤 앨리스 마케팅


처음에는 막연히 관리직 알아보려 했죠

국방전직교육원서 ‘현장 서비스직’ 추천 하더라고요

군 대민행사 성공 추진사례 강점으로 내세우고

딱딱한 표정 풀려고 매일 미소·말투 연습하고…

평소 관심 많던 자동차 브랜드 체험관서 즐겁게 일해요

 

 

 



임관 후 6년 4개월이 훌쩍 흘러 2016년 6월 30일, 전역일이 다가왔다. 사실 전역을 3개월 앞두고도 구체적인 취업 계획이 없었다. 막연하게 ‘장교로 군 복무를 했으니 나를 필요로 하는 회사가 있겠지’하는 안일함, 그리고 전역하고 여행을 다니며 재충전의 시간을 가진 후 취업 준비를 해도 충분하다는 근거 없는 자신감만 있었다.



전역 전 2개월이 됐을 때 자신감은 두려움으로 바뀌었고 고민이 깊어지기 시작했다. 돌아보니 임관 후 단 한 번도 어학 점수나 자격증을 따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았다. 군 생활 동안 조직과 임무에 충실한 것 말고는 사회에 내세울 만한 것이 없었다. 해결책은 없었고 고민은 깊어만 갔다.



전직기본교육 프로그램을 만나다

전역 두 달 전 부리나케 취업정보 수집을 하던 중 우연히 전역간부안내서를 통해 국방전직교육원에서 중기복무자를 대상으로 전직기본교육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짧은 일정이었지만 기대 이상으로 커리큘럼이 알차게 구성돼 있었다. 교육 초반에 실시한 직무적합도 검사결과를 가지고 컨설턴트와 상담했다. 현장 서비스직에 적합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군 장교 경험을 살려 관리직을 해야겠다는 막연한 생각을 버리고 고객 응대 현장 서비스직으로 직무를 정했다.





최적의 인재임을 어필하라

진로를 정하고 채용공고 탐색을 하던 중 눈에 띄는 공고를 봤다. 요즘 소비자의 체험 요소를 중요시하는 트렌드에 맞춰 현대자동차에서 브랜드 체험관인 현대 모터스튜디오 하남 개관을 준비 중이고 그곳에 필요한 전문인력 구루(Guru·특정 분야의 전문가)를 채용한다는 공고였다. 실제 현대자동차의 디자인과 감성을 좋아하는 차 소유자로서 운명의 동반자를 만난 듯한 반가움을 느꼈다.

입사지원서에 고객 응대에 풍부한 경험이 있고 서비스 마인드를 갖춘 점을 어필하기 위해 대학 시절 다양한 아르바이트 경험, 군 생활 동안 전속부관 임무 수행, 신병교육대에서의 훈련병 입소식·수료식 등 대민행사 성공사례를 중점적으로 기술했다.

또한 구루라는 직무가 자동차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만큼 수년간 흥미를 느끼고 자동차 월간지를 지속해서 구독한 점과 다른 지점의 현대 모터스튜디오들을 방문해 선배 구루들의 고객 응대를 보고 느낀 점, 대학 시절 현대자동차의 마케팅을 공부했던 경험 등을 적극 어필했다.

한편으로 면접을 앞두고는 가장 고민되는 부분이 이미지 메이킹이었다. 얼굴을 보니 표정이 경직돼 누가 봐도 군인 같아 보였고, 말투도 너무 딱딱하고 감정이 실리지 않는 느낌이었다. 그래서 항공승무원인 지인에게 도움을 청했다. 지인의 솔루션을 받아 예능 MC, 리포터의 방송영상을 따라 하면서 제스처를 넣어 생동감 있게 말하는 연습을 반복했다. 또한, 올바른 발음과 발성을 위해 신문 낭독과 거울을 보며 웃는 연습을 매일 했다. 이미지 변신을 위해 헤어스타일, 눈썹 다듬기, 점 빼기, 피부 관리 등도 하면서 외적인 이미지 메이킹에 주력했다.

하지만 외적 이미지보다 중요한 것은 면접이다. 예상질문과 답변을 집중적으로 준비했고 최근 자동차 시장 동향 등 면접관이 궁금해할 만한 사항을 모두 작성했다. 전직기본교육 모의면접에서 경험한 대로 실제상황을 연출해서 아내와 함께 혹독하게 연습했다. 덕분에 면접에서 떨지 않고 자신감 있게 답변할 수 있었다.

정다운 씨가 현대자동차 브랜드 체험관에서 관람객 응대를 하고 있다.

여러분은 검증된 인재입니다

사회 진출을 위해 취업이라는 냉혹한 현실에 마주하고 있을 선·후배 전우 여러분! 지금은 막연하고 두려운 마음이 들 것입니다. 조언해 드리자면, 선행돼야 할 부분은 군 생활에서의 자신의 지위나 모습을 내려놓고 스스로와 솔직히 마주해서 자신이 잘할 수 있고 가장 만족도가 높을 것 같은 직무를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직무를 찾았다면 여러분은 개인화기에서의 정확한 영점을 획득하신 겁니다.

그 다음 ‘지피지기면 백전불태’의 군인정신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사회에서의 조직생활에 매우 적합한 검증된 인재입니다. 제가 입사한 회사의 동기 14명 중 4명이 군 출신입니다. 실제 군 생활 동안 갖춘 기본능력과 자세가 회사에서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인생의 전환점에 서 있는 여러분의 성공취업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