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취업 워크넷과 함께 하는 新직업의 세계

당신의 숨은 능력에 날개를 달아드립니다

박지숙

입력 2016. 09. 26   17:14
0 댓글

<24> 직무능력 평가사


개인의 산업현장 직무 능력 평가·훈련… 인적자원 관리·교육 관련 전공 도움

 

 

 

 

 



최근 취업시장의 흐름은 ‘학력 초월, 무스펙, 능력 중심’ 채용이다. 여기서 무스펙, 능력 중심이란 취업 후 실제로 하게 될 업무에 필요한 능력을 갖춘 사람을 선발한다는 것이다.

즉, 외국어가 필요 없는 직종의 지원자에겐 입사 시 높은 외국어 점수를 요구하지 않는다. 해당 직종에서 필요로 하는 다른 역량과 자격증을 합격의 기준으로 삼으면 된다.

이를 위해 기업과 취업준비생 각각에 기준이 될 만한 지침이 필요해졌다. 이런 요구에 따라 국가에서 만든 기준이 바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이다.

NCS란 바로 산업현장의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기술·태도를 국가가 산업부문별·수준별로 체계화한 직무명세서이자 인재양성지침서를 말한다.

정부에서는 2017년까지 국내 모든 직업 훈련과정에 NCS 적용을 추진하고 있다. NCS 활용이 확산되면 교육훈련생의 교육훈련 성취결과를 정확하게 평가할 직무능력평가사 도입이 필요하다.

직무개요

직무능력평가사는 한 개인이 특정 산업이나 직업에서 요구되는 직무 수행 여부를 평가하고, 직업훈련, 자격 등과 관련된 일을 수행하는 사람들과 훈련생을 지원하고 평가하는 일을 한다. 호주, 영국, 미국에서는 직업교육훈련평가사 자격인증제를 운영해 개인별 직무능력 평가, 맞춤형 경력개발경로 설계 등 직업교육 훈련에 대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직무

▶ 직무능력 평가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평가 증빙자료를 수집한다.

▶ 평가방법·도구 등을 선택해 직무능력 평가를 한다.

▶ 평가결과를 제공하고, 피드백한다.


이것이  궁금해요

- 적합한 사람은?

산업현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직업교육 훈련 기술과 지식을 개발 및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직업훈련교사, 기업현장교수 등이 별도로 마련되는 교육을 통해 직무능력평가사로 육성될 수 있다.



- 필요한 공부는?

‘교육훈련 전문가’라는 넓은 범위에서 인적자원 개발 및 관리, 교육 관련 전공을 공부한다면 업무를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된다.



- 활동영역 및 진출분야

현재 NCS에 기반을 둔 교육 및 훈련, 선발·채용 등이 기업체에서 시행되고 있고 NCS 활용 확산 및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이 설립되는 등 관련 직무의 확대로 직무능력평가사의 저변 확대가 예상된다. NCS 적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기업체 인사부서, 직업훈련기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박지숙 기자 < jspark@dema.mil.kr >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