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완결 미리보는미래무기

SMART WAR를 위한 보안기술

입력 2012. 02. 13   00:00
업데이트 2013. 01. 05   07:40
0 댓글

PC에 TPM(Trusted Platform Module) 칩 내장 외부 공격으로부터 데이터 보호


 TCG 그룹 제공의 표준분야.(출처: www.trustedcomputinggroup.org)
TPM 1.2 SPEC Chip.

 우리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의 보급으로 유비쿼터스 시대에 살고 있다. 교통정보 앱(애플리케이션)의 실시간 도로상황 정보는 2012년 설 명절의 정체를 경감시켰으며, 스마트 워크(smart work)는 사무 공간의 제약을 사라지게 했다. 민간뿐만 아니라 국방 분야에서도 이러한 스마트 기기는 활발히 적용되고 있다.

 아이폰은 아프가니스탄에서 MONAX라는 미군 통신시스템에 활용되고 있으며,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 기기인 GD300은 실시간 위치 정보 제공 용도로 미군이 활용하고 있다.

또 블랙베리 운영체제를 활용한 SME-PED(Secure Mobile Environment-Portable Electronic Device)폰은 미 국토안보부와 군에서 보안과 비보안 통신을 위해 사용되고 있다. 그런데 전장에서 스마트기기를 활용하는 스마트 전쟁(smart war) 수행을 위해서는 반드시 선행돼야 하는 것이 있다. 바로 고수준의 모바일 보안기술이다.

 미군의 경우 별도의 전용보안모듈을 활용해 보안 기술을 확보하고 있지만 스마트폰 전용보안 모듈(또는 칩) 개발은 장기간 소요될 뿐만 아니라 필수적으로 비용 증가를 초래한다. 이는 상용 스마트폰을 군에 적용하는 장점을 희석시킨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기술적 대안으로 신뢰기반 컴퓨팅이라고도 하는 신뢰컴퓨팅 기반(Trusted Computing Base)의 보안기술을 소개하고자 한다.

 ■ 범용성과 고수준의 보안을 보장하는 보안모듈, TPM(Trusted Platform Module)

 대부분의 보안기술은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의 한 측면만을 강조하지만 신뢰기반컴퓨팅은 하드웨어·펌웨어·소프트웨어 전체를 고려하는 기술이다. 또 각각의 보안 솔루션은 개별 표준에 따라 개발돼 호환이 제한되지만 신뢰기반컴퓨팅은 TCG 산업 표준 규격을 기초로 제품을 개발하므로 호환성을 보장한다. TCG(Trusted Computing Group : 신뢰컴퓨팅그룹 - 신뢰 컴퓨팅 산업 표준을 개발하고 지원하기 위해 구성된 조직으로 현재 150개 업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표준은 모바일, PC, 기반시설 등 다양한 분야의 표준을 제공한다. TPM은 TCG 표준을 준수하는 보안 칩으로 암호, 디지털 인증서 또는 암호키를 하드웨어적으로 내장해, 플랫폼(PC 또는 노트북 등)을 인증하거나 플랫폼이 외부 공격으로부터 안전한 상태로 남아있는지를 증명한다. 이미 상당수의 PC는 BIOS 및 운영체제와 연동되는 TPM 칩을 내장해 소프트웨어 및 물리적 공격에 대해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다.

 예를 들면 TPM 칩으로 보호된 하드디스크는 도난당하더라도 타 PC에서 사용 및 해킹이 불가능하다. 한편 모바일 기기에 적용된 TPM을 MTM(Mobile Trusted Module)이라고 한다. TCG 표준은 특정 운영 체제나 호스트 소프트웨어로 제한되지 않아 안드로이드, iOS, 블랙베리 OS, 심비안 OS 등의 스마트폰 OS에 상관없이 다양한 모바일 플랫폼에 적용이 가능하다.

 ■ 완전한 보안기술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2010년 러시아 보안 전문가인 타르노브스키는 6개월 동안 전자현미경과 극미세 탐침을 사용해 TPM 칩을 역설계하는 데 성공했다. 물론 이러한 칩 크랙이 일반인에게는 불가능한 고난도 작업이다. 타르노브스키는 칩 내부의 데이터에만 접근했을 뿐이고 칩의 동작방식과 보안알고리즘은 해독하지 못했지만 TPM이 완벽한 보안을 보장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미래 스마트 전쟁을 위한 보안기술은 하드웨어(단말)-미들웨어-운영체제-애플리케이션-네트워크 등이 일련의 신뢰체인(chain of trust)을 구성하는 형태로 발전해 더욱 철저한 보안을 보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성철 국방기술품질원 선임연구원>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