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완결 한국군세계를가다

<46>수단·부룬디 파병

입력 2011. 12. 06   00:00
업데이트 2013. 01. 05   07:27
0 댓글

검은 대륙에 `평화의 불' 밝힌 파이어니어



2011년 7월 7일, 아프리카의 남수단이 독립을 선포했다.

1956년 수단의 독립 이후 50여 년 동안 계속됐던 남-북의 분쟁이 새로운 계기를 맞은 것이다. 정부는 유엔의 요청에 따라 남수단에 8명, 북수단의 분쟁지역인 다푸르 지역에 2명의 장교를 파병했다.

한편 중앙아프리카의 부룬디에도 2명씩 4명의 장교가 파병돼 분쟁 해소에 기여한 후 귀국했다.


지난 7월 7일 남수단의 주민들이 독립을 환호하고 있다. 이로써 1956년
수단의 독립 이후 50여 년 동안 계속됐던 남-북의 분쟁이 새로운 계기를
맞게 됐다. <연합뉴스>


[1] 수단(남수단·다푸르) 파병

 ▲ 분쟁 개요

 1956년 1월,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수단 공화국은 국토 면적으로 세계에서 열 번째의 대국이었다. 그러나 수단의 북부와 남부는 역사적으로 이질적인 요소가 많았다. 북부지역은 대부분의 주민이 아랍계 유목민으로 이슬람을 믿고 있으나 남부는 순수 흑인으로 주로 농경에 종사하며 기독교 및 토착신앙을 믿기 때문이다.

 1898년, 이집트군과 함께 수단을 침공한 영국도 남·북 분단의 원인을 제공했다. 영국은 북부에서 강력한 저항이 발생하자 위임통치 방식으로 전환했지만 남부는 직접통치로 영어와 기독교를 장려함으로써 남·북의 이질적 요소가 더욱 커졌기 때문이다.

 1954년엔 수단의 자치정부가 수립됐지만 정부요직을 장악한 북부출신은 노골적인 차별화 정책으로 남부의 감정을 자극했다. 수단이 수출하는 원유의 75%가 남부에서 생산되고 있었지만 그 혜택의 대부분을 북부가 차지하는 것도 남부를 자극했다. 그로 인해 남부의 반발과 저항이 점차 조직화되면서 내전으로 발전했다.

 1980년대가 되면서 남부의 저항을 지켜 본 북서부의 다푸르 지역 주민도 정부의 정책에 반기를 들기 시작했다. 그들을 진압하기 위해 정부가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진 아랍게 민병대 ‘잔자위드(Janjaweed)’의 주민 학살·강간 등 잔학행위는 다푸르 사태에 기름을 끼얹은 격이었다. 뒤이어 정부가 예비군과 유사한 국민국방군을 투입하고, 정규군까지 투입했지만 2000년 이후에 발생한 사망자만 해도 40만 명이나 됐다.

 2004년 7월, 유엔은 수단의 유혈참극을 중단시키기 위해 유엔군 파병을 수단 정부에 제안했지만 알 바사르(Al-Bashir) 대통령이 거부했다. 유럽과 미국 등 서방에 대한 경계심 때문이었다. 결국 유엔을 대신해 아프리카연합(AU) 국가들이 7000여 명을 다푸르 지역에 파병했지만 파병된 부대들의 친 정부(수단) 성향으로 사태는 더욱 악화됐다. 유엔은 평화유지군 파병을 거듭 제안했으나 바사르의 태도는 요지부동이었다.

 유엔은 자치정부와 같은 형태로 운영되고 있던 수단의 남부지역에 ‘유엔 수단임무단(UNMIS)’의 파병을 결정하고 2005년 3월, 1만여 명의 평화유지군과 715명의 선거 및 정전감시 옵서버를 파병했다. 파병된 유엔 임무단은 다푸르 지역의 정보를 수집하고 정기 보고서를 제출했지만 직접 관여하지는 않았다.

 그 후 2007년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이 부임하면서 바사르 대통령의 태도가 바뀌기 시작했다. 반 총장의 적극적인 중재에 따라 바사르가 유엔군 파병에 동의한 것이다. 이에 따라 유엔은 2007년 12월, ‘유엔·아프리카혼성 수단임무단(UNAMIS)’을 편성하고 타일랜드,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중국 등 아시아 국가들의 병력을 추가로 파병했다. 따라서 다푸르와 남수단에 파병된 유엔·아프리카 혼성군은 2만6000명에 달했지만 다푸르의 평화는 아직도 안개 속에 있다. 남·북의 국경분쟁도 유전문제로 인해 재발할 가능성이 있다.

 ▲ 한국군 파병과 역할

 정부는 2005년 11월, 유엔의 요청에 따라 황산덕 육군중령 등 육·해군 및 해병대 장교로 편성된 중령~대위급 장교 8명을 남수단의 유엔임무단에 파병했다. 이어 2009년 6월, 다푸르 지역의 유엔·아프리카임무단에도 허명동 육군중령과 임영선 육군소령 등 2명의 장교를 옵서버로 파병했다. 그들의 근무기간은 통상 1년이기 때문에 후임자가 이어서 파병되고 있다.

 수단은 한국의 이태석 신부가 2001년부터 사망할 때까지 남수단 오지마을인 톤즈에서 의료 및 선교, 구호 및 교육에 헌신했던 곳으로 아프리카에서도 대표적인 오지다. 그처럼 열악한 근무여건과 치안부재의 상황에서도 파병된 장교들은 인류의 평화를 위해 지금 이 시간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반기문(오른쪽에서 셋째) 유엔사무총장과 원유철(왼쪽에서 셋째) 국회 국방위원장을 비롯한 국방위원들이
지난 7월25일 유엔본부에서 PKO 활동 지원 등 유엔 현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2] 부룬디 파병

 ▲ 분쟁 개요

 중앙아프리카 남쪽 ‘탕가니카 호수’의 동쪽에 위치한 부룬디는 한국의 4분의 1 정도 면적에 인구 740만 명(2005년)의 작은 나라다. 그러나 북쪽 르완다 서쪽의 콩고 민주공화국과 함께 인종 갈등이 끊이지 않는 아프리카 최대의 분쟁지역이다.

 부룬디의 인종은 키가 작고 검으며 입술이 두터운 후투족 85%, 후투족보다 좀 더 크고 덜 검은 투치족 14%, 평균 신장이 1.5m 이하인 소수의 트와족으로 구성돼 있다. 최초의 원주민은 트와족이었다. 연대가 확실치 않은 시기에 후투족이 진출해 원주민 투치족을 몰아내고 농경을 시작했다. 그 후 14~15세기께 유목민이던 투치족이 진출해 후투족을 지배하는 왕국을 수립했다. 투치 왕국시대 후투족은 그들의 노예로 전락했다.

 1900년대 독일에 이어 벨기에가 진출해 부룬디와 북쪽의 르완다를 식민지로 편입했다. 벨기에는 식민통치를 위해 후투족에 의한 간접지배 체제를 확립하면서 철저한 신분분리 정책을 시행했다. 신분증에 종족을 명시해 지배·피지배 계급의 변화를 원천적으로 봉쇄한 것도 그중 하나다.

 1962년 7월, 벨기에의 철수로 부룬디 왕국이 수립되고, 1966년에는 대통령중심제 공화정으로 전환됐지만 투치족의 지배체제는 변화가 없었다. 그러자 독립 이전부터 산발적으로 시작된 후투족의 저항이 더욱 거세졌다. 그로 인해 11차례의 쿠데타가 반복되면서 그때마다 많은 인명피해를 가져왔다. 특히 1972년엔 투치족이 후투족의 엘리트집단에 대한 선별학살로 25만여 명의 후투족 정치인·교육자·학생이 살해됐다. 15만여 명은 인접국 탄자니아로 탈출했다.

 부룬디의 유혈사태가 계속되자 유엔은 2004년 6월, 부룬디 유엔본부(ONUB)를 설립했다. 이어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8개국에서 파병한 5000여 명의 평화유지군과 옵서버를 배치해 양측의 휴전협정 준수 여부 감시와 전투원의 무장 해제에 착수했다. 이어 유엔의 감시에 의한 선거로 2005년 7월, 후투족의 응구르지자(Nkurunziza)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주민 화합과 평화 정착에 진력하고 있다.


 ▲ 한국군 파병과 역할

 정부는 부룬디 유엔본부가 설치된 직후인 2004년 9월, 유엔의 요청에 따라 이재인·차원준 육군소령을 옵서버로 파병했다. 이어 2005년에는 권용배·김용돌 육군소령을 파병했다. 4명의 장교는 부룬디에 대한 자료가 거의 없는 상태에서 현지에 부임해 개척자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했다.

 다행히 부룬디는 유엔군이 배치된 후 빠르게 평화를 되찾게 되면서 부룬디도 유엔군의 조기 철수를 요청했다. 따라서 파병된 한국군 장교는 2006년 12월, 모든 임무를 종료하고 귀국함으로써 한국의 부룬디 파병은 마무리됐다.
 

<최용호 전쟁과평화연구소 연구부장>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