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74주년 광복절 경축사

입력 2019. 08. 15   14:57
업데이트 2019. 08. 15   17:18
0 댓글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 ‘새로운 한반도’ 비전 공개

‘책임있는 경제강국’ ‘평화와 번영 선도 교량국가’ ‘평화경제 구축 및 통일 통한 광복 완성’ 목표 제시

북한에 대해선 “우리는 보다 강력한 방어력 보유... 불만 있더라도 대화의 판 깨는 것 바람직 하지 않아” 



문재인 대통령이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 ‘새로운 한반도’라는 비전을 공개했다. 문 대통령은 15일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 경축사에서 광복 직후인 1946년 7월 김기림 시인이 발표한 시 ‘새나라 頌(송)’의 한 구절을 인용하며 “어떤 위기에도 의연하게 대처해온 국민들을 떠올리며 우리가 만들고 싶은 나라,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다시 다짐한다”고 밝혔다. 또 1945년 8월 15일의 광복절의 의미에 대해 “우리에게만 기쁜 날이 아니라 60여 년간의 기나긴 전쟁이 끝난 날이며 동아시아 광복의 날이었다”며 “일본 국민들 역시 군국주의의 억압에서 벗어나 침략전쟁에서 해방됐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 ‘새로운 한반도’를 만들기 위해 ‘책임 있는 경제강국’과 ‘대륙과 해양을 아우르며 평화와 번영을 선도하는 교량 국가’ ‘평화로 번영을 이루는 평화경제 구축 및 통일을 통한 광복 완성’이라는 세 가지 목표를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책임있는 경제강국’ 구현을 통해 자유무역의 질서를 지키고 동아시아의 평등한 협력을 이끌어 내고자 한다”고 밝혔다. ‘대륙과 해양을 아우르며 평화와 번영을 선도하는 교량 국가’와 관련해서는 “우리의 지정학적 위치를 강점으로 바꿔야 한다”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신(新)남·북방정책’에 대해 소개했다. 그는 남북 철도·도로 연결에 대해 “교량국가로 가는 첫걸음”이라고 평가한 뒤 “남북이 대륙과 해양을 자유롭게 넘나들게 되면 한반도는 유라시아와 태평양, 아세안, 인도양을 잇는 번영의 터전이 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경제와 통일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그는 “분단체제를 극복해 겨레의 에너지를 미래 번영의 동력으로 승화시켜야 한다”며 “평화경제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위에 북한이 핵이 아닌 경제와 번영을 선택할 수 있도록 대화와 협력을 계속해 나가는 데서 시작한다”고 말했다. 이어 2024년쯤 한국의 1인당 국민소득이 4만 달러를 돌파할 것이라는 국제통화기금(IMF)의 예측을 소개한 뒤 “남과 북의 역량을 합친다면 각자의 체제를 유지하면서 8000만 단일 시장을 만들 수 있으며 통일이 된다면 세계 6위권의 경제규모를 갖출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대북 지원과 관련해서는 “북한을 일방적으로 돕자는 것이 아니다”라고 다시 한 번 강조하면서 “서로의 체제 안전을 보장하면서 서로 이익이 되도록 하자는 것이며, 함께 잘 살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선 “우려스러운 행동”이라고 평가하며 “우리는 보다 강력한 방위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반도의 긴장이 높아지지 않도록 관리에 만전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도 불구하고) 대화 분위기가 흔들리지 않는 것은 정부가 추진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큰 성과”라고 말했다. 북한을 향해서는 “불만스러운 점이 있다 하더라도, 대화의 판을 깨거나 장벽을 쳐 대화를 어렵게 하는 일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며 대화를 통해 논의할 것을 촉구했다.

그는 “임기 내에 비핵화와 평화체제를 확고히 하겠다고 다짐한다”며 “그 토대 위에서 평화경제를 시작하고 통일을 향해 가겠다”고 강조했다.

일본을 향한 분명한 메시지도 보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이 이웃나라에게 불행을 주었던 과거를 성찰하는 가운데 동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함께 이끌어가길 바란다”며 아베 정부의 바른 판단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일본이 대화와 협력의 길로 나온다면 우리는 기꺼이 손을 잡을 것”이라는 의사도 밝혔다. 하지만 그는 “먼저 성장한 나라가 뒤따라 성장하는 나라의 사다리를 걷어차서는 안된다”며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해서는 단호한 입장을 보였다.

문 대통령은 일본에 소모적 갈등을 멈추고 동북아 상생의 길을 함께 갈 것을 제안했다. 그는 내년 도쿄올림픽과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것을 언급하면서 “사상 최초의 동아시아 릴레이 올림픽이 열린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공동번영의 길로 나갈 절호의 기회”라며 “세계인들이 평화의 한반도를 보았듯이 도쿄올림픽에서 우호와 협력의 희망을 갖게 되길 바란다”고 힘주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에게 협력의 메시지를 보내면서도 이번 사태 이후 강조해 온 ‘극일(克日)’ 기조는 유지했다. 문 대통령은 “분단을 이기고 평화와 통일로 가는 길이 책임있는 경제강국으로 가는 지름길”이라며 “(이것이)우리가 일본을 뛰어넘는 길이고, 일본을 동아시아 협력의 질서로 이끄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맹수열 기자 guns13@dema.mil.kr 

맹수열 기자 < guns13@dema.mil.kr >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0 댓글

오늘의 뉴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