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완결 밀덕 아재의 밀리터리 미니월드

정확한 도면없이 사진 보고 디테일 살려 재봉틀 작업은 '아내 찬스'로

입력 2020. 05. 28   17:09
업데이트 2020. 05. 28   17:15
0 댓글

<19> K131 만들기 (中)


앞범퍼 견인고리
알루미늄 봉 구부려 사용
포맥스판 접어 전조등커버로 
 
사진 보고 전체 크기에 비례
6분의 1 사이즈로 제작 완성 
 
전면 범퍼 견인고리 모습.
전면 범퍼 견인고리 모습.

전조등과 전조등 커버.
전조등과 전조등 커버.

전면 전조등 모습,
전면 전조등 모습,

전면 범퍼 조립 전 확인.  필자 제공
전면 범퍼 조립 전 확인. 필자 제공

운전석과 조수석 문 안쪽 모습.
운전석과 조수석 문 안쪽 모습.

운전석 차량시트 마감 모습.
운전석 차량시트 마감 모습.

운전석 계기판 .
운전석 계기판 .

차량 시트 재봉틀 작업 모습.
차량 시트 재봉틀 작업 모습.

서페이서(밑칠 도료)로 마감한 계기판.
서페이서(밑칠 도료)로 마감한 계기판.

오늘은 K131 차량 부품 제작 및 조립 과정입니다. 매번 자작을 하다 보면 모든 부품을 새롭게 만들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 어느 정도 모양이 비슷하다면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기존 부품을 활용합니다.

이에 이번 모형 제작 땐 전면부 견인고리의 경우 RC차량의 부품을 사용하려고 찾아봤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RC차량은 6분의 1보다 작은 10분의 1 크기라 포기하고 결국 직접 만들기로 했습니다.

앞범퍼에 있는 견인고리는 강도가 약한 알루미늄 봉을 사용해 원하는 모양으로 구부려 마감했습니다.

전조등과 비상 보조등은 후면에 패턴을 레이저로 각인하고 전면부를 고운 사포로 갈아내 광택을 낸 뒤 마무리했습니다. 전조등 커버는 포맥스판(PVC를 원료로 한 플라스틱 종류)을 원형으로 자른 뒤 접어서 마감했죠.

차량 문 안쪽의 바탕면을 구분하는 표현은 포맥스판을 굵은 철필로 눌러서 자국을 냈으며, 손잡이는 목재를 가공해 만들었습니다.

운전석 계기판은 각각 아크릴판을 레이저 커팅한 뒤 포맥스판을 잘라 가공 후 마감했고, 환기장치 그릴은 가로와 세로 2개의 레이어로 레이저 커팅 후 합해서 조립했습니다. 조수석의 전면 지지대는 치간칫솔의 손잡이를 잘라 활용했습니다.

차량 시트의 경우엔 K311 때보다 더 디테일을 살리고자 굴곡 부분을 나눠 제작함으로써 실물과 같이 운전자의 자세를 감싸는 형태의 디자인으로 표현했습니다. 쿠션에 필요한 스펀지와 솜도 넣었죠.

재봉틀 작업과 손바느질은 언제나 한결같이 든든한 조력자가 돼주는 아내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 같은 작업들은 모두 정확한 도면이 있는 것이 아니라 사진을 보고 전체 크기에 비례해 6분의 1 사이즈로 제작해 완성했습니다. 정확한 도면이 없어 제작과정이 녹록지 않았지만, 부품을 하나하나 손수 제작해 조립하니 더 뿌듯하고 취미생활에 대한 보람도 느낍니다.  <김경환 한국모형협회 이사>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