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JOB

[문제풀이로 배우는 경제용어] 해외 진출한 국내 기업이 다시 국내로 돌아오는 것?

입력 2020. 05. 25   16:35
업데이트 2020. 05. 25   16:36
0 댓글

미국은 최근 수년간 중국과 경제패권을 두고 다투면서 중국에 투자한 자국 기업들의 미국 유턴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미국에 돌아와 공장을 짓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기업들에 법인세를 대폭 감면해주는 정책이 대표적입니다. 여기에 중국에서 발발한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중국에 진출한 외국 기업들이 본국으로 돌아오려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해외에 진출한 국내 기업이 다시 국내로 돌아오는 것을 가리켜 무엇이라고 하나요?



① 턴오버(Turn Over)

② 리쇼어링(Reshoring)

③ 오프쇼어링(Offshoring)

④ 턴어라운드(Turnaround)

⑤ 리버스엔지니어링(Reverse Engineering)



☞정답 및 해설

해외로 진출한 국내 기업이 다시 국내로 유턴하는 것을 리쇼어링(Reshoring)이라고 합니다.

온쇼어링(Onshoring), 인쇼어링(Inshoring), 백쇼어링(Backshoring)이라고도 합니다. 저렴한 인건비를 이유로 해외로 공장을 옮기는 오프쇼어링(Offshoring)의 반대 개념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미·중 무역전쟁 영향으로 중국에 진출한 업체들이 다시 국내로 돌아오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미국이 중국산 제품에 관세를 대폭 올리면 중국 공장에서 저임금으로 생산해도 한국 내에서 생산하는 것보다 수출 경쟁력이 떨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정답은 ②.

제공=매경TEST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