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완결 코로나19 예방수칙·뉴스 플러스

해군, 행사·병력 이동 최소화…군 가족 예방수칙 준수 권고

안승회

입력 2020. 02. 24   17:04
업데이트 2020. 02. 24   17:46
0 댓글

해군 코로나19 대책


심승섭 해군참모총장 주관
지휘관 원격 화상회의 
 
함정 방역 대책 등 집중 논의
해외파병부대 강도 높은 예방책 시행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위기경보 단계가 ‘경계’에서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된 가운데 해군이 함정 방역 대책을 강화했다. 사진은 24일 해군3함대 광주함에서 출동 전 함정 내부를 방역하는 모습.   해군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위기경보 단계가 ‘경계’에서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된 가운데 해군이 함정 방역 대책을 강화했다. 사진은 24일 해군3함대 광주함에서 출동 전 함정 내부를 방역하는 모습. 해군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정부의 위기경보 단계가 ‘경계’에서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된 가운데 해군과 공군이 코로나19 방역대책을 강화하고 나섰다. 한정된 공간에서 생활하는 장병이 많은 군은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모든 작전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더욱 강화된 방역 지침을 세웠다.

해군은 23일과 24일 심승섭 해군참모총장 주관으로 지휘관 원격 화상회의를 열고 함정 방역 대책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심 총장은 “현 상황의 엄중함을 인식하고 모든 역량을 집중해 대응해야 한다”며 “개인 예방 차원에서 간부 자신은 물론 가족까지도 영내에서 생활한다는 생각으로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심 총장은 “해군 전투력의 근간인 함정은 구조적 특성상 코로나19 감염에 취약하니 예방적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하라”며 확진자와 밀접 접촉자는 물론 격리 대상자들이 스스로 예방수칙을 잘 지킬 수 있도록 제반 여건을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

해군은 출항 전 모든 승조원을 대상으로 개인별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필요 시 함정 방역을 시행한다. 함정 근무자와 육상 근무자는 불필요한 접촉을 자제하고 있으며, 함정이 민간항구에 입항할 경우 장병들은 영내 대기하면서 외부와의 접촉을 피하고 있다. 또한 해군은 함정 정박 시 출입구에 해당하는 현문에서 발열 확인과 손 소독을 의무화했다.

이와 함께 해군은 부대 행사와 인원 소집을 최소화하고 있으며, 군 가족에게 군인에 준하는 예방수칙 준수를 권고했다. 또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지침에 따라 코로나19 발생 국가와 지역 방문자, 밀접 접촉자를 예방 차원에서 격리했다. 환자 발생 지역 출타 복귀자는 추적 관찰하고 있다.

해군은 코로나19 전파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병력 이동을 최소화하고 있다. 인사이동과 출장을 최소화하고 이동 중에는 외부인과의 접촉을 최대한 차단하고 있다. 회의는 화상회의로 조정하고 불가피한 경우 최소 인원으로 진행한다. 가족과 따로 지내는 영외 간부와 군무원에게는 상황이 진정될 때까지 이동 자제를 권고했다.

민간 근로자와 외부인의 부대 출입 통제도 강화한다. 위험국가나 확진자 발생 지역 방문 이력 등을 철저히 확인하고 있으며, 마스크 착용과 개인위생수칙 준수를 강조하고 있다. 또한 이동로와 방문장소를 통제해 장병 접촉을 최소화하고 있다.

해외파병부대의 경우 출항 전 강도 높은 예방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부대는 출항 2주 전부터 장병의 외부인 접촉을 금지하고, 함정 내 격리 공간 사전준비 등 우발계획 수립을 의무화했다.

해군은 격리공간 확보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격리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는 부대 복지시설과 독신자 숙소 등 독립시설을 이미 확보했으며, 추가로 영외 군 숙소를 일정 수준의 격리시설로 전환할 예정이다.

영외 군 숙소에 단독거주하는 간부는 영내생활관과 예비군훈련장 숙소 등으로 이동한다. 격리시설은 1인 격리를 원칙으로 운영되며 공간이 제한되면 ‘코호트 격리’ 조치할 예정이다.

코호트 격리는 같은 전염병 전파 가능성이 있는 환자들을 하나의 집단으로 묶어 격리하는 것을 말한다.

안승회 기자 lgiant61@dema.mil.kr


안승회 기자 < lgiant61@dema.mil.kr >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