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국내

“비상경제시국… 특단 대책 다 꺼내야”

이주형

입력 2020. 02. 18   17:23
업데이트 2020. 02. 18   17:23
0 댓글

文 대통령, 코로나19 관련 국무회의서 강조… “전례 따지지 말고 모든 수단 동원”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비상한 상황에는 비상한 처방이 필요하다”며 “국민 안전과 민생경제 두 영역 모두에서 선제적인 대응과 특단의 대응을 강구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정부는 방역에 최선 다하면서도 코로나19가 주는 경제적 타격에 그야말로 ‘비상경제시국’이라는 상황 인식을 갖고서 엄중하게 대처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한 “중국의 경제 상황이 나빠지면 우리가 가장 큰 타격을 받는다. 당장 중국과 연계된 공급망과 생산활동이 차질을 빚고 있다. 사스나 메르스 때보다 훨씬 크고 긴 충격을 줄 것이라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며 “정부가 취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는 특단의 대책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할 강력한 지원책을 준비해주기 바란다”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등에 대한 특별금융지원과 세 부담 완화를 위한 과감한 조치를 검토하고, 건물주들의 자발적 임대료 인하 운동에 화답해 소상공인의 임대료 걱정을 덜어드릴 조치도 신속히 강구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례가 있다, 없다를 따지지 말고 생각할 수 있는 대책들을 책상 위에 모두 꺼내놓고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야 한다”며 “정책은 타이밍이 생명이다. 비상한 시기인 만큼 실기하지 않고 긴급하게 처방해야 한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국민들께도 거듭 당부한다. 과도한 공포와 불안은 경제를 더욱 어렵게 한다”며 “경제를 살리는 힘도 결국 국민에게 있다. 정부를 믿고 위생수칙을 지키며 정상적 경제활동과 일상생활로 복귀해주시면 경제 회복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주형 기자 jataka@dema.mil.kr

이주형 기자 < jataka@dema.mil.kr >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