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 문제해결 과정
충분히 규명하지 않고 서두르거나
한 가지 방식 집중하면 해결 어려워
많은 가능성에 대한 열린 마음 필요
Q : 대학생 자녀를 둔 군인가족입니다. 미래사회에는 문제해결능력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문제해결능력은 어떤 과정을 거치나요?
A : 일반적으로 문제해결과정은 문제 파악, 문제 표상, 전략 선정, 전략 수행, 결과 평가의 단계를 거칩니다. 문제(problem)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람이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을 아직 찾지 못한 데서 발생합니다. 수학문제를 풀고자 하지만 그 방법을 잘 모를 때나 집에 페인트칠을 하려고 할 때 페인트가 얼마만큼 필요한지 알기 위해 벽의 면적을 알아야 할 때에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문제해결의 첫 번째 과정은 먼저 문제가 무엇인지 규명하는 ‘문제 파악하기’입니다. 어떤 문제는 문제가 눈에 보이게 쉽지만 어떤 문제는 문제가 무엇인지 아는 데 시간이 걸립니다. 학교에서는 잘 정의된 문제를 풀도록 하기 때문에 학교공부에서 문제파악능력을 발달시키기란 쉽지 않습니다. 시험문제에서 한 개의 답을 찾는 수렴적 사고방식이나 해당 문제에 대한 배경지식이 부족한 것도 문제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으로 작용합니다. 이러한 어려움과 문제를 파악해본 경험 부족으로 사람들은 문제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지도 않고 문제의 해답부터 구하려 드는 성향을 보입니다.
문제 파악하기 다음으로 문제를 내 것으로 만드는 ‘문제 표상하기’ 단계를 거칩니다. 파악한 문제를 내가 더 이해할 수 있고 나에게 더 의미가 있도록 바꾸어 말해 보거나, 이전의 유사한 문제와 연관지어 생각해 보는 방식으로 문제를 표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방법들이 어려울 때에는 개념도 등 시각적 형태로 만들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시각적 방식은 문제와 나의 배경지식이 연결될 가능성을 높여 줍니다.
문제가 규명, 표상되고 난 후에는 문제해결을 위한 ‘전략 선정’과 이를 수행하는 ‘전략 수행’ 과정이 수반됩니다. 연구에 의해 밝혀진 일반적 문제해결 전략에는 알고리즘, 발견법, 수단-목표 분석, 유추하기 4가지가 있습니다. 제대로 된 문제 규명, 표상, 문제해결 전략을 선정하면 전략을 수행하는 과정이 순조롭겠지만 어려움을 겪는다면 이전 과정으로 돌아가 다시 생각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결과 평가하기’ 단계에서는 지금까지의 문제해결 과정에서 한 생각들을 설명해 보고 어떤 근거에서 그렇게 생각했는지를 돌아봅니다. 결과 평가의 과정을 거치면서 이후 문제해결의 각 단계에서 더 나은 능력이 발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결과물의 좋고 나쁨보다는 과정에 집중해서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어려움을 겪었다면 자신의 노력을 인정해 주고 성장했다고 생각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문제가 있으면 언제나 해결책이 있다’고 합니다. 문제를 충분히 규명하지 않고 서두르고 한 가지 해결방식에만 집중하면 문제 해결은 어렵습니다. 많은 가능성에 대한 열린 마음으로 문제해결 과정의 각 단계를 차분히 거친다면 미래사회에 필요한 문제해결능력을 갖출 수 있을 것입니다.
상담 질문 이메일 professordoqna@gmail.com
<도승이 성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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