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 개념학습
특성 익히고 원형 생각
실제 예시 적용하면서
개념학습 하도록 도와야
중학생 자녀를 둔 군인가족입니다. 아이가 공부는 성실하게 하는 편인데 공부한 내용에서 개념을 물어보면 대답을 잘하지 못합니다. 아이에게 개념을 제대로 공부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에게 공부하는 내용의 특징, 원형, 사례를 생각하도록 가르쳐 주세요. 개념이란 자신의 경험을 정신적으로 분류하고 묶음으로 범주화한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우리가 하는 경험을 이해하고자 합니다. 우리 경험을 이해하는 방법의 하나가 개념 형성입니다. 개념을 형성하는 것은 학습에 도움이 됩니다. 자기 경험과 세계를 단순화시키는 과정을 통해 아이가 작업하는 기억의 과부하를 줄이기 때문입니다.
연구에 의하면 사람은 특성, 원형, 실제 예시를 통해 개념을 형성한다고 합니다. 먼저 잘 정의된 ‘특성’들은 개념의 중요한 요소이므로 아이가 공부하는 내용에서 특성을 익힌다면 개념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정사각형은 네 변의 길이가 같고 네 꼭지각이 직각이다’라는 특성을 기억하고, 이 기준에 맞춰 정사각형을 찾아낼 수 있다면 아이는 정사각형의 개념을 습득한 것입니다.
‘원형’을 구성하면서 개념을 학습할 수도 있습니다. 원형(prototype)은 개념에 대한 마음속 분류 중에서 대표하는 것을 의미하고 여러 사례가 합쳐진 복합물입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에 대한 원형을 떠올릴 때 과거에 여러 스마트폰을 썼던 경험으로 인해 스마트폰의 여러 모습이 합쳐진 하나의 스마트폰 형상이 떠오르게 됩니다. 이것이 원형입니다. 아이는 하나의 개념을 습득하기 위해 많은 문제를 풀게 됩니다. 아이에게 그 개념의 원형이 어떻게 형성됐는지를 대화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아이에게 전형적인 ‘실제 예시’를 가르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개념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사례와 함께 다른 사례를 보여 주는 방법은 아이의 개념 습득에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파충류 개념을 배울 때 파충류인 도마뱀 예시와 양서류인 개구리의 비사례 예시를 함께 공부하면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학습한다면 아이는 파충류의 개념을 더 잘 습득할 수 있습니다.
예시를 통해 개념학습을 시킬 때는 아이가 개념에 대해 과소 일반화하지 않도록 다양하고 폭넓게 사례들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사례의 사용은 아이가 개념에 대해 과잉 일반화를 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사례는 가장 전형적인 예시로부터 덜 전형적이거나 덜 친숙한 예시의 순서로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례들 간에 어떤 차이점과 어떤 유사점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거나, 아이의 경험에서 유추하도록 한다면 아이는 개념학습을 더 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개념의 이해는 학교 교육과정에서 가장 큰 영역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이가 문제집을 많이 풀고 문제 유형에 익숙해진다고 해서 반드시 개념이 형성되지는 않습니다. 주기적으로 아이가 특성을 익히고, 원형을 생각하고, 실제 예시를 적용하면서 개념학습을 하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도승이 성균관대 교수
한국심리측정평가학회 회장>
상담 질문 이메일 professordoqna@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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