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 국방안보

용도에 따라 장병용-장비·차량용 구분

서현우

입력 2019. 12. 04   16:21
업데이트 2019. 12. 04   17:37
0 댓글

군복 궁금증 해결…군용 피복 A to Z <8>군용 천막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천막, 소요군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전투물자 중 하나
병력 이동·주둔지 머물 경우 지휘소·임시 주거지 기능
  


개인전투용
설치 편리한 가벼운 돔형
덮개-본체 간격 유지 2중 구조
쾌적성·보온성 높여
크기 150×210×120㎝

 
분대용
방수·방염·곰팡이 내항성 기능
프레임 가볍고 강도 우수
바닥 넓이 450×500㎝
높이 최고 210㎝·최저 160㎝
장병 14명 동시 사용 가능


일반전투용
분대용처럼 다양한 기능 보유
바닥 넓이 1000×500㎝
높이 최고 260㎝·최저 180㎝
장병 24명 동시 수용
  



개인전투용 천막
개인전투용 천막

  
천막은 형상을 잡아주고 하중을 지지하는 프레임과 외부환경으로부터 사용자·시설물을 보호하는 막으로 구성된다. 프레임은 보통 지주와 폴이 사용되는데 모두 기둥 역할을 한다. 또 프레임의 재질로는 유연하고 조립이 용이한 경량 알루미늄이 주로 사용된다. 바닥 막은 지면으로부터 올라오는 수분에 의해 발생하는 결로 현상을 방지하고, 외부 막은 방수·방풍을 통해 천막 내부를 건조한 상태로 유지한다.

천막은 용도에 따라 장병이 사용하는 것과 장비·차량을 보호·보관하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장병이 사용하는 천막은 다시 개인이 직접 배낭에 휴대해 장거리 이동이 가능한 정도로 작은 것과 크기가 크고 무거워 개인이 휴대할 수 없어 차량 등을 이용해야 이동이 가능한 것으로 나뉜다. 소요군이나 공공기관에서는 주로 크기가 큰 형태의 천막을 임시 주거지 형태로 많이 사용한다. 장비·차량을 보호·보관할 목적으로 설치하는 천막은 과거에 주로 차량 위장이나 임시 보관을 위해 운용됐으나, 최근에는 각종 첨단 장비를 외부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운용되고 있다.

천막은 소요군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전투물자 가운데 하나다. 소요군이 운용하는 천막은 병력을 이동하거나 주둔지에 머무는 과정에 필요한 지휘소의 기능을 수행하며, 휴식·취침을 위한 임시 주거지로서의 기능도 함께하고 있다. 이 때문에 천막은 기동성 확보를 위해 설치 및 해체가 쉬워야 하며, 이러한 요구 성능을 충족하기 위해 천막의 경량화와 천막 설치의 간편성·신속성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가 지속되고 있다. 이와 함께 사단급 이상 지휘소 운영의 효율성·생존성 향상을 위해 대형 일반용 천막의 1.5배 용적에 연결형으로 확장이 가능한 다기능 천막을 개발 중이다.



개인전투용 천막

기존 A형 천막을 대체하며 2011년부터 보급되고 있는 개인전투용 천막은 연구개발을 통해 설치가 편리해졌고, 경량화 및 내구성이 향상됐다. 몸체 및 덮개에는 디지털 무늬 색상이 적용됐으며, 덮개 이면에는 겨울철 작전환경에서 위장에 적합하도록 백색을 적용했다. 개인전투용 천막은 천막 몸체와 바닥이 일체형으로 돼 있어 강설·강풍에 견딜 수 있는 돔형을 취하고 있다. 또 쾌적성과 보온성을 향상하고자 덮개와 본체 간 간격을 유지하는 2중 구조로 만들어졌다. 개인전투용 천막의 크기는 150×210×120㎝이다.



분대용 천막
분대용 천막

  분대용 천막

연구개발을 통해 개발된 분대용 천막은 방수·방염 기능 및 곰팡이에 대한 내항성 등 여러 가지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분대용 천막의 프레임은 강도가 우수하고 가벼운 재질이 적용됐다. 바닥의 넓이는 450×500㎝이고 높이는 가운데를 기준으로 210㎝, 가장자리 높이는 160㎝이다. 장병 14명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쾌적성과 보온성 향상을 위해 덮개와 본체의 간격을 유지하는 2중 구조로 만들어졌다. 또 분대용 천막은 장병 두 명이 30분 이내 신속한 설치가 가능하고 20분 이내 해체도 가능하다. 분대용 천막은 2014년부터 보급되고 있다.

일반전투용 천막
일반전투용 천막


일반전투용 천막

2015년부터 보급되고 있는 일반전투용 천막도 분대용 천막과 마찬가지로 방수 기능과 방염 기능 및 곰팡이에 대한 내항성 등 여러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일반전투용 천막의 프레임 재질은 강도가 우수하고 가벼운 것으로 이뤄져 있다. 천막의 바닥 넓이는 1000×500㎝, 높이는 중앙 기준 260㎝, 가장자리 높이는 180㎝이다. 장병 24명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쾌적성과 보온성 향상을 위해 덮개와 본체의 간격을 유지하는 2중 구조 천막이다. 일반전투용 천막은 장병 네 명이 40분 이내 설치와 30분 이내 해체가 가능하다.

서현우 기자  자료 제공=국방기술품질원


서현우 기자 < july3633 >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