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국내

“북·미 실무협상 재개가 가장 중요”

이주형

입력 2019. 09. 23   17:32
업데이트 2019. 09. 23   17:34
0 댓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유엔총회 프레스센터 브리핑
“美, 北 제재해제 등 열린 자세…비핵화 로드맵 도출이 과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2일(현지시간) 북·미 간 비핵화 협상과 관련해 “북한이 얘기하고 있는 안전보장 문제나 제재해제 문제 등 모든 것에 열린 자세로 협상에 임한다는 것이 미국 측의 기본 입장”이라고 밝혔다.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을 수행하고 있는 강 장관은 이날 뉴욕 현지 프레스센터 브리핑을 통해 ‘작년 유엔총회 계기 한미정상회담에서는 종전선언이나 북한 제재완화 등이 주로 논의됐는데, 올해 한미정상회담에서도 이런 사안들이 의제가 될 수 있나’라는 물음에 이같이 답했다.

또 “지금 제일 중요한 것은 북·미 간 비핵화 실무협상이 재개되는 것”이라며 “하노이 회담 후 실질적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는데, 실무협상 테이블에서 북·미가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하노이 회담 이후 이런저런 대화를 통해 안전보장에 대한 얘기를 많이 했다. 안전보장에 대한 북한의 구상이 무엇인지에 대해 (한미가) 공조를 통해 분석 중”이라며 “협상이 시작되면 어떤 경과를 거쳐 나갈 것인지 공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 장관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리비아식 모델(선(先) 핵폐기-후(後) 보상)을 비판하는 것이 한미 정상의 논의에서도 긍정적 요소로 작용할 수 있느냐’라는 물음에는 “회담 결과는 끝나봐야 알 수 있지만, 북·미 대화 재개를 위한 긍정적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목표지점에 대한 정의는 같지만) 거기까지 어떻게 도달할 것인가, 로드맵을 어떻게 그릴 것인가에 이견이 있는 것”이라며 “(북·미) 실무협상에서 로드맵을 만드는 것이 가장 큰 과제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주형 기자 jataka@dema.mil.kr


이주형 기자 < jataka@dema.mil.kr >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