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취업 톡톡(talk talk)취업 컨설팅

이미지 관리는 필수…호감 가는 인상 만들어라

입력 2019. 08. 12   16:56
업데이트 2019. 08. 12   17:04
0 댓글

<7> 직무분석: 영업직무


이윤 창출 최전선 ‘기업의 꽃’
물품·서비스 사고 파는 일 넘어
시장 개척·고객관리 등 담당


전공보다 이색 경력 어필 유리
상대 설득할 소통 능력 필수  

해외 영업 담당자가 스리랑카 바이어와 미팅을 하고 있다.  필자 제공
해외 영업 담당자가 스리랑카 바이어와 미팅을 하고 있다. 필자 제공



영업(Sales)은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벌이는 판매 활동을 말한다. 눈에 보이는 완성 제품은 물론, 보이지 않는 기술과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무형의 제품을 판매할 수 있다. 이윤 창출의 최전선에 서기 때문에 영업직을 가리켜 ‘기업의 꽃’이라 표현하기도 한다.

영업직은 단지 물품이나 서비스를 사고파는 일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와 관련된 신규 시장 개척 전략 수립, 판촉 활동, 고객 관리, 매출 보고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영업은 판매 대상에 따라 B2B 영업과 B2C 영업으로 구분된다.

먼저 B2B 영업은 ‘Business to Business’를 줄인 말로 기업·기관·조직 등을 대상으로 하는 영업 활동을 뜻한다. 기업 대 기업 영업으로 이해하면 무방할 듯하다. 총판·대리점·유통점 등을 이용한 채널영업과 기술영업 등이 이에 해당한다. B2C 영업은 ‘Business to Customer’를 줄인 말로서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판매 활동을 말한다. 보험, 자동차, 가전 제품, 의류, 영화 등을 마트와 인터넷 쇼핑몰, 방문 등을 통해 판매하는 방식이다.

그 외에도 해외영업, 일반영업, 기술영업, 서비스영업이 있다. 해외영업은 해외를 무대로 유·무형의 제품을 판매 또는 구매하는 직무다. 도전정신은 물론 해외 바이어들과의 협상력도 필요하다. 해외영업을 하려면 종합상사로 취업하거나 해외영업 부서를 두고 있는 기업에 취업하면 된다. 해외 현지인들과 함께 업무를 진행할 수 있을 정도의 외국어회화 실력 및 이메일 작성 능력은 필수다. 또한 다양한 문화를 가진 외국인들과 일할 수 있는 열려 있는 마음과 도전정신이 필요하며,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어야 한다.

일반영업은 자동차, 가전 제품, 식음료, 담배 등 완성된 제품을 불특정 다수에게 판매하는 활동이다. 학과와 전공은 물론 성별의 제한 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어 취업문이 가장 넓다. 취미와 관심사, 직업 등이 다양한 전 연령층의 사람들을 자주 만나기 때문에 고객을 대하는 자신만의 노하우를 축적할 수 있다. 처음 대면하는 사람과도 대화를 이어갈 수 있는 친화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수적이다.

기술영업은 지식 또는 제품을 기업 및 기관에 판매하는 B2B 형식의 영업이다. 대표적으로 솔루션, 기자재, 사무자동화 시스템 등을 기업이나 기관에 납품하는 형태를 띤다. 기업이 속한 분야에 따라 다르지만, 기술영업은 대개 해당 기술과 연관된 학과 전공자들을 위주로 채용한다. 기술영업을 위해선 자신이 판매하고자 하는 기술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기업과 기관을 대상으로 한 입찰에서 성공하기 위해 프레젠테이션 능력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서비스영업은 주로 눈에 보이지 않는 인터넷상의 무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업 활동이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주요 매출을 일으키는 배너, 검색 서비스, 팝업 광고 등의 영역을 일컫는다.

이 외에도 제품의 유지 보수 및 고객관리 같은 대행 업무도 서비스영업의 범주에 포함된다. 서비스영업자는 남성보다 여성이 많으며,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회사의 영업직에 지원하면 된다. 서비스영업은 주로 전화를 통해 영업 활동이 이뤄지기 때문에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섬세하게 파악해낼 필요가 있으며, 그에 따른 정보와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할 줄 알아야 한다.

또한 전화 예절 및 상냥한 고객 응대 자세를 갖추고 있으면 도움이 된다.

영업직으로 취업하고 싶은 구직자라면 반드시 준비해야 할 사항이 있다. 우선 호감 가는 인상을 만들어야 한다. 어느 직종이나 호감 가는 이미지는 중요하겠지만 사람을 만나 설득해야 하는 영업직만큼 인상이 중요한 일은 없을 것이다. 특히 영업직의 경우 면접을 통해 말투나 표정, 제스처, 또는 상대방을 대하는 태도 등을 눈여겨 보기 때문에 자신의 이미지를 확실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전공보다는 다양한 이색 경력을 어필하자. 영업직의 경우 전공의 제약은 크게 받지 않는 편이다. 오히려 자신의 다양한 경력을 어필하는 것이 유리하다. 다양한 사람을 만나야 하는 직무인 만큼 다양한 경험은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업무 경력이 없는 신입직의 경우 사회봉사 및 자원봉사, 학교 및 동아리 활동에서 맡았던 본인의 역할과 경험을 어필하는 것이 채용 시 비중 있게 반영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키자. 영업이란 일차적으로 상대방을 설득하는 일이다. 따라서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전달할 줄 알아야 한다.

또한 다방면의 지식을 넓혀 놓는 것도 향후 업무 현장에서 유용하기 때문에 신문이나 잡지·책 등을 통해서 논리력을 비롯해 여러 분야의 지식을 쌓아두는 것도 유리하다. 또한 다양한 사람들을 대하는 업무의 특성상 성격의 영향도 크게 받는 편이다.

나 광 철 
잡코리아 책임연구원
나 광 철 잡코리아 책임연구원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