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완결 한국군사문제연구원

미 특수작전사의 『아이언맨(TALOS』 개인장비 성능

입력 2019. 08. 13   08:09
업데이트 2019. 09. 02   14:09
0 댓글

KIMA Newsletter 제575호(한국군사문제연구원 발행)


미 특수작전사령부가 2019 특수작전방위산업전시회에서 TALOS의 개념을 소개하고 있다. SOFICTV 캡처
미 특수작전사령부가 2019 특수작전방위산업전시회에서 TALOS의 개념을 소개하고 있다. SOFICTV 캡처


미 특수작전사령부(USSOCOM)가 지난 5년간 개발한 『아이언맨(TALOS)』의 형태와 성능이 지난 5월 개최된 2019특수작전 방위산업 전시회(SOFIC)에서 공개되었다.

2013년 당시 미 특수작전사령관 윌리암 맥라벤(Admiral William McRaven) 해군대장이 특수전 요원이 사용할 수 있는 TALOS 소요를 제기하여 미 합참 합동특수전장비획득위원회(JATF)의 승인을 받아 관련 방산업체와 개발이 진행되었다.

당시 TALOS는 육군 레인저스(Rangers) 등 특수전 임무 수행을 위해 영화 아이언맨과 같이 『초능력전사(HEO)』 능력을 발휘하는 개념이었으며, 12시간 동안 파워를 발휘할 수 있도록 요구하고 있었다.

또한 이에 추가하여 전투원 간 근접전투에(CQC)에서의 생존성, 살상력, 그리고 실시간 지상, 해상, 공중 상황 인식 기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이번 SOFIC에서 공개된 TALOS의 주요 성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투원의 신진대사 지원을 위한 보호대이다. 이를 위해 신진대사 활성화 장치(MCRS)를 특별히 제작하였다.

둘째, 전투원의 무릎 보호를 위한 지지대이다. TALOS 재질을 경량화하여 특수전 요원 무릎에 가는 하중을 50%로 감소시켜 전체적 외골격 부담을 17% 감소시켰다.

셋째, 전술공격장비(ATAK)이다. 전투원 개인화기와 3D 시청각 탐지정보를 연동시켜 전투기량을 향상시켰다.

넷째, 360도 시각전장환경(IVAS) 인식이다. 조종사 헬멧과 같이 TALOS에 부착된 각종 센서 정보를 헬멧전시판에 전시하였다.

다섯째, 초경량화된 배터리이다. 소형 리튬 배터리를 적용하여 12시간 작전할 수 있다.

군사전문가들은 TALOS가 좁고 복잡한 도시전에서 전투원 간 독자적 주파수로 연결하여 전장정보를 실시간 공유함으로써 전투원과 개인화기를 일체화시킬 수 있는 혁신적 장비로 평가하고 있었으나, 이번에 공개된 TALOS 성능을 향후 어떻게 초능력전사에 적용시킬 수 있는가가 핵심이슈라고 지적했다.

특히 미 합참 JATF가 요구하는 도시전을 지휘통제하는 지휘소(C2 support center)와 TALOS와의 일체화를 위해 표적 감시, 정찰 정보(ISTAR), 전투원 개인화기 습득(ML) 그리고 인공지능(AI) 등을 조합할 것인가에 대한 난제들이 남아 있다.

이에 대한 군사전문가들의 반응은 엇갈린다. 우선 야전경험이 있는 군사전문가들은 전투원의 개인화기를 보강시키는 문제가 더 시급하다면서 스타워즈와 아이언맨 전사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며, 오히려 전투원에게 부담을 줄 것이다 라고 평가하였다.

반면, 또 다른 군사전문가들은 현재 폴라리스 방산업체가 개발중인 4인용 MRZR-4 전천후 경전술차량을 C2 supporting center로 활용하여 개인화기 사용에서 발생될 근접전투(CQC)에서의 간섭현상을 최소화시키는 방안을 해결책으로 제시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현(現) 특수작전사령관 리차드 클라크(General Richard Clarke) 육군대장은 “이번 TALOS 장비는 개념을 형상화한 단계로서 향후 각종 소재의 초경량화 및 방탄화, 개인화기 출력 고 에너지화, 휴대 배터리 용량 강화 등을 통해 아이언맨과 같은 초능력전사 기능으로 발전시키는 시대가 곧 도래할 것이다”라고 전망하였다.

※ 약어 풀이 
- USSOCOM: US Special Operations Command
- TALOS: Tactical Assault Light Operator Suit
- SOFIC: Special Operations Forces Industry Conference
- JATF: Joint Acquisition Task Force
- HEO: Hyper Enabled Operator
- CQC: Close Quarter Combat
- MCRS: Metabolic Cost Reduction System
- ATAK: Android Tactical Assault Kit
- IVAS: Integrated Visual Augmentation Systems
- ISTAR: Intelligence, Surveillance, Target Acqusition and Reconnaissance
- ML: Machine Learning
- AI: Artificial Intelligence

* 출처: Task & Purpose, February 15, 2019; National Defense News, May 23, 2019; Jane‘s International Defence Review, August 2019, pp. 28-29.

저작권자ⓒ 한국군사문제연구원(www.kima.re.kr)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국방일보>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