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완결 군인가족 교육상담 Q&A

잔소리 한 번 할 때, 칭찬은 6번 이상 해주세요

입력 2019. 07. 29   15:22
업데이트 2019. 07. 29   15:23
0 댓글

<50> 칭찬의 양


아이가 부모로부터 받은 칭찬의 양
지능지수·언어수준에 큰 영향 줘
칭찬 많이 받을수록 불평 줄고
더 차분하게 행동하고 타인에게 관대
공부 결과 좋게 나왔을 땐
노력한 과정과 결과 연결해 칭찬을  

Q  : 칭찬과 인정이 아이의 자존감에 중요하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아이에게 칭찬을 많이 해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이에게 얼마나 칭찬을 해줘야 할지 알고 싶습니다.

A : 아이에게 해주는 칭찬과 부정적 말의 비율을 6대1 이상이 되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이에게 잔소리, 비난이나 평가하는 말을 한 번 할 때 칭찬을 6번 이상 말해주셔야 한다는 말입니다. 연구자들은 아이의 지능지수(IQ)와 언어 수준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이가 부모로부터 받는 칭찬의 양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높은 IQ 점수와 언어 점수를 보이는 아동이 부모에게서 받은 칭찬과 비난의 비율은 6대1이었습니다.

연구 결과 칭찬을 많이 받을수록 아이들은 더 차분하게 행동하고, 불평이 줄고, 조르는 일이 적어졌습니다. 행동이 더 다정해지며 타인을 기꺼이 돕고자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칭찬은 칭찬을 듣는 사람뿐만 아니라 칭찬하는 사람에게도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칭찬하는 사람도 칭찬할 때 더 행복하고 스트레스를 덜 받는 느낌을 받는다고 합니다.

평소 아이를 자주 칭찬하면서 아이 기분도 좋게 만드시고, 그 순간 부모님도 스트레스를 날려 보시기 바랍니다. 아이에게 수시로 “고마워” “대단해” “우리 ○○, 멋지다” “최고네” 등의 말로 칭찬해 주세요. “우와”라며 밝은 표정으로 감탄하는 모습, ‘엄지 척’ 하는 행동도 아이에게는 칭찬이 됩니다.

아이의 공부에 대해 칭찬할 때는 아이가 공부에 기울인 노력을 칭찬해야 공부하려는 동기가 높아집니다. “공부할 때 내용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한데, 너는 지금 잘하고 있다”는 내용을 담아 아이의 노력과 유능성이 증진하고 있다는 칭찬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부의 결과를 칭찬할 때도 “네가 열심히 노력해서 좋은 결과가 나왔구나”라고 아이가 노력한 과정과 결과를 연결해 칭찬해 주세요. 이런 칭찬은 아이가 공부에 더 집중하려는 마음이 들게 합니다.

칭찬은 관계를 유지하는 접착제 역할을 하고 연대감을 느끼도록 합니다. 부부관계를 40년 이상 연구한 관계 분야 권위자 존 가트맨 박사는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부부의 경우 일상 대화에서 부정어와 긍정어의 비율이 5대1이라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금실이 매우 좋은 부부는 부정어와 비교해 긍정적 표현을 20배 이상 많이 한다고 합니다. 좋은 우정을 유지하기 위한 친구 간 비율은 8대1입니다. 자녀가 장성했을 때 부모와 서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부정어 대비 100배의 긍정 언어를 말해야 한다고 합니다.

오늘부터 남편과 아내에게 서로 칭찬하는 양을 늘려보는 것은 어떨까요. 조금 어색하더라도 밝은 표정과 명랑한 말투로 “오늘 정말 수고 많았어요” “고마워요” 등으로 서로 칭찬하는 연습을 하시기 바랍니다. 가족 간에 나누는 칭찬으로 부부관계와 부모 자녀 관계는 돈독하게 유지되고, 아이의 학업성취와 학습동기는 높아질 것입니다.

상담 질문 이메일 professordoqna@gmail.com

<도승이 성대 교수>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