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륜형 장갑차
기동성이 우수하다. 420마력 국산 상용 디젤 엔진을 장착하고 있으며, 최고 시속은 100km에 달한다. 60% 종경사 및 30% 횡경사 등판력과 함께 폭 1.5m의 참호를 통과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런플랫(run-flat) 전술타이어와 공기압조절장치(CTIS) 등 최신 기술을 적용해 지상에서 신속히 기동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상운행도 가능하다.
생존성도 뛰어나다. 임무에 적합한 중화기 장착은 물론 적의 기관총 중구경 철갑탄까지 막아내며, 대인지뢰가 폭발해도 장비와 인원을 보호할 수 있는 모노코크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와 함께 자동소화장치, 화생방전 대비 양압장치 및 냉·난방 장치 등의 필수 생존장치도 갖추고 있다.
· 런플랫 타이어 : 외부 충격에 의해 타이어의 바람이 새거나 손상된 경우에도 최대 90km/h의 속도로 계속 주행 가능하도록 설계된 특수 타이어. 1892년에 처음 발명되었으며, 1978년에 차량 장착이 가능하도록 재개발되었다. 제작 방식은 타이어 속에 폴리우레탄 링 같은 라이너를 부착하거나, 타이어 표면 아래에 금속 재료를 포함한 층을 여러 겹 부착하는 등 다양하다. 군용 차량뿐만 아니라 스포츠카, VIP용 방탄차 등에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국방과학기술용어사전, 2017.) K808의 런플랫 타이어는 파손 시 시속 48km의 속도로 1시간 이상 항속이 가능하다.
· 타이어 공기압 조절장치 : 기동성을 높이기 위해 노면 상태에 따라 중앙에서 최적의 타이어 공기압을 찾아 제어하는 장치.
· 열영상 잠망경 : 열 감지를 통해 빛이 없는 야간에도 조종수가 사물을 식별
· 독립현수장치 : 각 바퀴가 개별 구동되도록 한 장치로서 차량 바퀴의 진동이 반대편 바퀴에 영향을 주지 않아 승차감이 좋고 안정적이다. 타이어 공기압 조절장치 등과 함께 비포장 전술도로에서 장병들의 전투 피로도를 낮춰주는 주요 요소이다.
· 워터제트 : K808은 워터제트 시스템을 탑재해 도하 시 수상 이동 능력을 극대화하고 있다.
다양한 계열화 장갑차를 확대 개발할 수 있다. K808과 K806을 기본 차체로 활용해 30㎜ 차륜형 대공포, 차륜형 지휘소차량 등 다양한 계열화 무기체계를 확대 개발할 계획이다.
■ 제원 및 성능
구 분 | K806 보병수송용 | K808 보병전투용 | |
크기 | 전장 | 6.6 m | 7.2 m |
전폭 | 2.1 m | 2.1 m | |
전고 | 2.7 m | 2.7 m | |
엔 진 | 400마력 | 420마력 | |
전투중량 | 16톤 | 17.5톤 | |
탑승인원 | 11명 (조종 2명) | 12명 (조종 2명) | |
최대속도 | 지상 | 100km/h | |
수상 | 8km /h | ||
등판능력 | 횡경사 | 30% | |
종경사 | 60% | ||
무 장 | K4 고속유탄발사기 7.62mm 기관총 | ||
제작사 | 현대로템 | ||
자료 : 방위사업청 (2016. 6 보도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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