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백과 기동 기동지원장비

MGB 간편조립교

입력 2018. 11. 08   09:20
업데이트 2020. 08. 21   08:52
0 댓글

신속 가설 및 철거로 전투부대와 함께 기동 가능


簡便 組立橋 

Medium Girder Bridge


공병 장병들이 구축된 MGB에 교판을 덮는 작업을 하고 있다. 국방일보DB.
공병 장병들이 구축된 MGB에 교판을 덮는 작업을 하고 있다. 국방일보DB.


간편조립교(MGB·Medium Girder Bridge)는 영국군이 1943년 2차 세계대전에서 처음 사용한 M2장간조립교의 단점을 보완하고 ‘간편’하게 운용하기 위해 영국이 개발해 1971년 영국군 공병에 배치한 후 세계 각국이 도입·운용하고 있는 전술교량이다. 우리 육군에는 1991년부터 도입돼 주요 공병부대에서 사용 중이다. 


일명 ‘2단교’로도 불리는 간편조립교는 기동로의 파괴된 교량이나 계곡 또는 대전차호 등의 간격을 극복할 수 있는 조립 교량이다. 


구성품은 강철이 아닌 특수 경합금(고장력 알루미늄·DGFVE 232)으로 제작돼 총 중량이 21.3톤 정도로 경량화 되었다. 상·하부 주형, 주형연결판 등 총 7개의 구성품으로 이뤄져 구조가 장간조립교보다 단순하고 가설에 필요한 인원과 장비도 크게 줄어들어 가설 시간도 (장간조립교보다) 3배 이상 빨라졌다. 이렇듯 신속히 가설해 전투부대를 지원한 뒤 신속히 철거할 수 있어 전투부대와 함께 기동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간편조립교의 총 통과 하중은 약 60톤이다.  


간편조립교는 일자형의 상부 구조물로 단층교를 구축한 후 보강세트를 추가로 설치하는 형태를 띠고 있다. 극복해야 할 간격 및 하중에 따라 2단교 등 5가지 형태로 설치할 수 있다. 단층교의 길이가 10m 이상이면 통과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보강세트로 A프레임이라고 불리는 높이 ‘조정 버팀대’를 가로보와 세로보를 이용해 추가로 하부에 설치한다.


2단교는 1구절이 대략 3m이며 1세트가 되는 12구절을 연결할 경우 총 길이 31m에 이른다. 36m가 아닌 이유는 구절 간 겹치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구절을 더 많이 연결할 수도 있다. 구절을 구축하기 위해 구절을 이동시키기 위한 롤로보를 설치하고 구축틀을 완성한다. 이후 대체로 24명의 장병(보통 4인 1개조)과 M9장갑전투도저가 완성된 구절을 연결해 밀어내는 작업을 반복하면서 교량을 구축한다. 이어 교량용 덮개인 교판을 구절당 4개씩 얹어 교량을 완성한 후 병력과 일반 차량, 전투장갑차 등을 원활히 이동시키게 된다. (간편조립교 부품은 대개 200kg을 넘지 않는데 ‘교초판’은 길이 3.9m에 무게가 272㎏로서 가장 무겁다. 이 교초판을 옮기고 조립하려면 장병 6명이 필요하다.)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