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백과 기동 기동지원장비

개관 : 개념과 분류

입력 2018. 11. 08   08:57
0 댓글

지형 장애물 신속 극복으로 전투 수행 지원하는 필수 장비


기동지원장비 현대전은 전략 및 전술에 의해 전투지역 선단이 계속 변화하는 전쟁 양상을 띠고 있으며, 전투력의 신속한 집중 및 산개가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아주 폭이 작은 도랑이나 절벽 사이의 하천 등과 같은 장애물도 전투부대에게는 심각한 장벽이 될 수 있다. 


기동지원장비에는 무기탑재 및 견인용 차량, 전투지원장비 탑재용 차량, 전술지휘통제용 차량 등의 전술적 운용을 위한 특수목적차량과 공병전투장갑차, 지뢰제거·통로개척장비 등의 전투공병 장비류 및 간격을 극복할 수 있는 도하장비류가 있다. 


기동지원장비의 대표적 장비인 도하장비이다. 도하장비는 또한 대체로 교량인데, 전투부대·군수지원·증원부대가 하천 및 계곡 또는 인공의 지형 장애물을 신속히 극복하여 전투를 수행 및 지원하기 위한 필수장비로서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도하장비들을 전쟁에서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해서 사용목적, 운용개념, 설계개념, 작동방식 등을 고려하여 분류할 수 있으며, 어떠한 도하장비든 그 운용목적은 전술·전략적으로 중요한 하천 및 계곡 장애물을 최단시간 내에 최소의 인력으로 교량을 가설하여 최대한도로 적화기에 노출되지 않은 채 아군 전투부대가 통과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아군전투부대의 기동력을 유지하는데 있다.  


도하장비는 사용목적 즉 가설장소에 따라 하천에서 도하를 지원하는 부교, 계곡과 파괴된 교량 및 적이 설치한 인공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한 공간극복교량 및 보조장비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운용개념에 따라 적의 지상방어 상황 하에서 신속히 가설할 수 있는 강습용 교량(Assault Bridge), 전술작전지원 및 일시적 교량가설로 전술기동로를 유지할 수 있는 전술용 교량(Tactical Bridge) 및 이를 위한 보조장비, 병참선을 유지하기 위해 주요 교통로의 파괴교량 복구 및 반영구적으로 가설되는 병참선 교량(Communication Bridge) 그리고 기동이 제한된 산악, 정글지역의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한 기타 장애물 통과 장비로 분류할 수 있다.  


자료 : 2003국방과학기술조사서 일반본 ‘기동무기’ 중 발췌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