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백과 화력 함포

정의와 특징

입력 2018. 11. 07   14:16
업데이트 2018. 11. 07   15:20
0 댓글

높은 포구 초속, 긴 사정거리, 단순한 구조, 큰 파괴력, 빠른 발사 속도 등이 특징


함포란 함정에 탑재·운용되는 화포이다. 


항공모함에 의한 항공기 운용이나 미사일이 함정에서 운용되기 이전까지는 함정에서 가장 중요하고 강력한 무기는 바로 함포였다. 특히 해안으로 상륙하는 지상군을 엄호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다. 


함포는 지상군이 운용하는 자주포나 전차포와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 포신 면에서 보면, 함포는 같은 구경의 포라 할지라도 함포는 전차포보다 무겁고 클 뿐 아니라 길다. 


함정은 또 전차 등과 달리 공간이 비교적 넉넉하고 반동을 이기는 능력도 월등히 우수하다. 함포는 일반적으로 갑판 위에 모습을 드러내지만, 그 밑의 공간에 포탄을 장전하는 장치가 있다. 


대부분 자동장전장치인데, 이것이 함포의 특징을 이룬다. 전차포의 자동장전장치와는 그 규모, 구조, 성격이 완전히 다르다. 또 야포나 박격포 등에서는 전혀 있을 수 없는 장치이다. 


현대의 함포는 거의 속사포이기 때문에 포탄 소비가 엄청나다는 것도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밖에 함포는 그 종류가 상당히 많다는 점이 눈에 띈다. 


한때 미사일의 발전으로 인해 함포가 해전의 중심화기 위치에서 멀어지면서 대함미사일을 방어하는 보조형 화기로 개발·운용되었지만 최근 지상 지원 공격력이 강조되고 있다.  


15세기 초 영국은 군함에 육상포를 탑재했다. 1571년의 레판토 해전에서 중형포를 탑재한 기독교 동맹국 해군이 소형포만 탑재한 터키 함대를 격파했는데, 유럽의 기준에서 보면 이것이 최초의 함포전 이었다. 


19세기에 이르러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거함거포주의 시대를 열게되어 제1차 대전시에는 대형전함, 순양전함에 11~ 15인치 함포를 탑재하여 해전을 수행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중 항공모함의 위력으로 전함은 주력함의 자리를 내주게 되었고 이러한 상황은 미사일의 등장으로 더욱 위축되어 함포는 자함방어 위주의 중.소 구경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현대의 함포는 비교적 소구경으로 대함/대공/대지 사격 등 다양한 기능들을 수행할 수 있는 다목적용이며, 우수한 사격통제장치와 연동됨으로써 무인화, 자동화되고 있다. 

<이상 해군 자료 종합>



함포는 해군 함정에 장착된 포를 말한다.

 

대부분의 국가는 함포를 구경에 따라 대구경 함포(heavy gun: 130㎜ 이상), 중구경 함포(medium gun: 76 ~ 130㎜), 소구경 함포(light gun: 76㎜ 미만)로 분류한다. 


함포는 높은 포구 초속, 긴 사정거리, 단순한 구조, 큰 파괴력, 빠른 발사 속도 등이 특징이다.  


20세기에 미사일·함재기·어뢰 등이 등장하기 전에는 함포가 전통적인 함정 탑재 무기였으며 주력 무장이었다. 


함포는 14세기에 활강포를 함정에 장착하기 시작한 이래로 지금의 강선포 시대까지 이어져왔지만 제2차 세계대전 때 함재기를 탑재한 항공모함이 새로운 해상전의 주역으로 떠오르면서 상대적으로 역할이 줄어들게 됐다. 


특히 1960년대 대함 미사일의 출현과 대공미사일·순항미사일과 같은 정밀유도무기의 함정 장착으로 함포의 가치는 큰 위기를 맞게 된다. 정밀유도무기는 함포에 비해 긴 사정 거리, 높은 명중률, 큰 파괴력, 좋은 작전 효율성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함포 장착 여부에 대한 논의가 대두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최근 들어 무기 기술의 발전은 함포의 정확성 및 효용성을 크게 높였고 특히 값비싼 정밀유도무기에 비해 경제적인 면에서 훨씬 유리하기 때문에 각국은 새로운 함포 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다. 


1982년 포클랜드 전에서 영국의 Mk8 114㎜ 함포는 유인탄(Decoy)을 포함해 총 8000여 발의 포탄을 발사해 아르헨티나의 공중 및 지상 군사력을 효과적으로 제압하는 데 성공했다. 영국 사령부는 Mk8 114㎜ 함포로 아르헨티나 항공기 7대를 격추했다고 밝혔다. 1991년 걸프전 당시 미국도 406㎜ 초대구경 함포로 이라크군을 무력화시키는 데 성공했다. 이같이 함포는 실전에서 그 필요성을 수차례 입증했다. 


 출처 : ‘국방과학기술지식대백과사전’ 국방기술품질원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