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완결 머슬퀸의 펀펀한 운동

사이드 복사근에 효과적… ‘11자 복근’ 생성

입력 2018. 06. 14   14:58
0 댓글

<21> 복근운동③


한쪽 팔로 덤벨 들고 다른 팔은 부착

골반은 바라본 정면 그대로 고정

<오늘의 운동 루틴>

덤벨 사이드 벤드 각 15개씩×3세트

안녕하세요? 장병 여러분. 모델 이연화입니다. 벌써 마지막 복근운동 시간이네요. 오늘 배울 동작은 덤벨 사이드 벤드로 복사근 운동입니다.

정식 명칭은 사이드 벤드-덤벨이며 식스팩보다 사이드 복사근에 효과적인 운동이에요. 특히 여자들의 경우 11자 복근을 만들기 위해 크런치보다 많이 하는 동작이죠.

먼저 두 발을 어깨너비보다 좁게, 골반 너비만큼 벌리고 정자세로 서줍니다. 다리가 많이 벌어질수록 운동 효과가 약해지니 적당한 너비로 서 주세요.


 


 

★ 머슬퀸에게 질문하세요~


이 악물고 운동하면 자세 정확해도 두통 생길 수도

 

광배근 자극하는 턱걸이 운동 때 머리 아픈 현상은 왜 그런가요?

 Q : 안녕하세요? 저는 운동을 시작한 지 1년 정도 됐습니다.

지난 5월 3일 자에 연재된 턱걸이 운동법을 실천하며 광배근이 커지고 있음을 느끼고 있습니다. ‘버티는 게 그렇게 도움이 될까’ 싶었는데 딱 일주일 해보니까 광배근이 커지고 턱걸이 개수도 늘어 기분이 좋더라고요. 그 모습을 본 전우들과 이연화님께 배운 운동법을 함께 나눌 수 있었답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하체와 팔에 힘을 최대한 빼고 광배에 집중하면 5일 차 정도부터 2개쯤할 때 머리가 너무 아프더라고요. 무슨 문제가 생긴 걸까요? 정확히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전 턱걸이를 잘하고 싶은데 다른 운동으로 바꿔야 할까요? (육군7군단 백승모 상병)

A : 안녕하세요? 작게나마 도움이 돼서 기분이 참 좋아요. 두통이 오는 경우는 두 가지 정도가 있어요.

첫째는 턱걸이를 할 때 어깨가 거상되며 목의 후두부, 즉 목 뒤쪽이 긴장돼 두통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백 상병님께서는 기사를 보고 정확한 자세로 운동을 진행하셨기 때문에 광배근에 제대로 자극이 가고 있는 걸로 이해가 되는데요, 자세를 올바르게 하는데도 두통이 있다면 두 번째 원인 때문일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할 때, 특히 고중량 운동을 할 때 이를 악물고 동작을 하게 되면 턱관절을 따라 양쪽에 편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할 때는 표정근육이 쉽게 긴장되지요. 그래서 운동선수들이 쉽게 늙는다는 말이 나오게 되는 거죠.

잘생긴 얼굴에 노화가 오지 않도록, 또 두통이 오지 않도록 함께 웃으면서 운동해주세요. 멋진 몸과 더불어 웃는 근육까지 함께 운동하면 일석이조이겠죠? 파이팅! 응원합니다!


장병들의 운동과 관련된 질문과 사연을 기다립니다. 매주 한 명의 장병을 선정해 도서상품권 2매를 보내 드립니다. 글을 보내실 때 선물을 받을 주소와 소속 부대, 계급, 성명, 군 연락처 기재는 필수입니다. 보내실 곳: 인터넷 nss1234@dema.mil.kr, 인트라넷 nss1234@mnd.mil. 문의 02-2079-3738, (군) 947-3738.


<이연화 피트니스모델>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