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취업 2017 전직 성공수기

언어능력·알바 등서 얻은 서비스 마인드 어필을

입력 2018. 02. 12   18:15
0 댓글

 



특정 회사와 직무에 처음부터 관심을 가지고 해당 직무로 커리어를 시작하기 위해서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가에 대해 고민하는 취업준비생들도 많습니다. 특히 해외에서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는 해외영업은 관심을 가지는 지원자들이 더 많을 것 같은데, 오늘은 삼성전자 해외영업 직무에 취업하고 싶어하는 취업준비생의 상담 내용을 통해 어떤 역량이 필요하고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해외 영업직 취업은 어떻게

 

안녕하세요, 멘토님. 해외영업직 정말 해보고 싶은 직무인데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조금 막막한 감이 있어 질문 드립니다. 인문계열 특성상 실용적인 것을 배울 기회가 적기 때문에 경영학과 복수전공을 하고 있습니다. 영어는 토익 950 정도인데 원어민과 비슷해지기 위해 꾸준히 어학 면에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만 해외영업직을 하기 위해 나는 이러이러한 것에 관심이 있고, 그래서 이런 것들을 준비해 왔다를 어필하고 싶은데 사실 해외영업직이 어떤 구체적인 업무들을 하는지, 그런 것을 잘 하려면 어떤 역량을 기르는 게 좋은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해외마케팅이라는 부서는 없는지요? 해외 판매를 늘리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든가 하는 부서도 해외영업 부서에서 하는 업무인지 궁금합니다.

A.현대자동차 5년 차 멘토

“본인 언어 능력 보여줘야”


저는 현대자동차 해외영업으로 최종합격 했다가 결국 선택은 현대백화점으로 하게 돼 어느 정도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국내영업직과 비슷하지만 해외영업직은 아무래도 언어가 받침이 되는 지원자를 뽑습니다.

1. 해외영업을 어필하기 위해 딱히 다른 점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국내영업직처럼 기업에 어느 정도 관심이 있는지, 업계에 어느 정도 인사이트가 있는지를 어필하십시오. 그리고 본인의 언어 능력을 보여주시면 됩니다. 해외영업은 아무래도 해외 생활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에 제반 사항이 모두 갖추어졌음을 어필하시면 됩니다.

2. 해외 현지지사의 마케팅 부서가 있습니다. 현지에서 영업을 전개하기 위해서 현지 사정에 밝은 사람을 채용합니다. ‘현채인’이라고 하죠. 물론 한국인이 각 법인의 마케팅팀에도 배속이 되지만 현채인 역시 많이 채용되는 추세입니다.

3. 제가 현대자동차 해외영업에 최종합격 했을 때 제 스펙은 서연고 경영/학점 4.5(환산 기준 3.7점)/토익 900점/토스 레벨 7/미국에서 개인사업 전개(유통업) 정도였습니다. 미국에서 했던 개인사업은 지금 생각하면 소꿉놀이 수준의 보따리 장수였습니다. 딱히 내세울 건 없었는데, 자신감 있게 개인 경험을 풀었던 게 좋은 점수를 받은 것 같습니다.

 

(주)유풍 4년 차 멘토

“외국어와 서비스 마인드 요구”


안녕하세요. 해외영업은 외국어 역량 외에 별도로 특별히 필요한 스펙은 요구하지 않습니다. 일반 영업직이 특별한 스펙이 없어도 입사가 가능한 것처럼 말입니다.

해외영업 또한 바이어 및 고객을 상대하는 업무입니다. 따라서 서비스 마인드가 있으면 좋습니다. 대학 시절 아르바이트 하시면서 고객들을 상대해본 경험들을 자소서에 녹여 내시면 충분히 어필이 되리라 봅니다. 식당, 영화관 다 좋습니다. 고객을 만족시켜본 경험, 판매를 잘해 가게 매출을 상승시켜본 경험 자체가 영업 직무에서 스펙이 될 수 있습니다. 상반기 이전까지 자소서의 완성도를 높여 놓으시는 데 주력하신다면 충분히 서류합격률이 높아질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그리고 해외마케팅이라는 부서가 따로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희 회사는 없지만 다른 회사는 있을 수 있으니 회사 내부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장병에게 한마디!

“영업에 필요한 역량 요구될 것”

 

 

 

해외영업은 기본적으로 해외가 무대라는 점 외에는 국내영업과 다르지 않습니다. 따라서 해외영업도 국내영업같이 일반적인 영업 직무에서 요구하는 역량과 그리 다르지 않습니다. 고객을 만나 원하는 것을 잘 이해해 제공하고, 때로는 협상해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기도 하는 등 일반적인 영업에서 필요한 역량이 요구될 것입니다. 따라서 외국어 역량을 제외한다면 인턴, 아르바이트 등의 경험을 통해 스스로 매출을 만들어 본 직간접적인 영업 경험을 준비한다면 해외영업 직무 취업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재성  코멘토 대표

코멘토(https://comento.kr)에서는 취업 고민에 대한 답을 쉽게 검색해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나아가 재직 중인 현직자 멘토님들에게 취업과 관련된 상담, 자기소개서 피드백, 면접 예상 질문 등 취업에 필요한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지면에 게재된 내용은 코멘토에서 진행된 실제 멘토링 내용을 각색한 것입니다.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