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 > 교양 > 똑똑한 소비 행복한 세상

기기 0원, 평생 무료? 소비자 울리는 ‘공짜’ 상술

기사입력 2017. 11. 12   13:45

● 온라인 스마트러닝 패키지

과장광고·환불거부 등 주의보…거래조건 개선 필요

 


# 박 하사는 영어공부를 하려고 인터넷강의 패키지상품(1년 수강+태블릿PC)을 구입했다. 강의를 들어본 후 자신과 맞지 않아 사용하지 않은 태블릿PC와 함께 환불(계약해지)을 요청했다. 그러나 업체에서는 태블릿PC는 반품 불가라고 주장하며 금액을 청구했다.



온라인 학습 콘텐츠와 태블릿PC 전용 단말기 등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온라인 영어 시장이 확대되고 있어 소비자의 합리적인 구매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주요 4개 업체*를 대상으로 거래조건 및 소비자 만족도 등을 조사했다.

*㈜위버스마인드 ‘뇌새김’, ㈜에스제이더블유인터내셔널 ‘시원스쿨’, ㈜스터디맥스 ‘스피킹맥스’, ㈜야나두 ‘야나두’(브랜드명 가나다순)

스마트러닝(온라인 영어)패키지상품 실태조사 결과
‘계약해제·해지, 위약금’ 불만 가장 많아

최근 3년간(2014~2016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스마트러닝(온라인 영어) 패키지상품’ 관련 소비자 불만상담 91건을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계약해제·해지, 위약금’ 관련이 47.2%(43건)로 가장 많았고, ‘학습기기 품질 및 AS’ 관련 31.9%(29건), ‘청약철회’ 관련이 16.5%(15건)로 그 뒤를 이었다.



‘개봉하면 환불 불가’ 등 청약철회 제한

한국소비자원은 스마트러닝(온라인 영어) 패키지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주요 4개 업체에 대해 주요 거래조건 등을 조사했다(2017.7.10.~8.2.).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재화 등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포장 등을 훼손한 경우’에는 청약철회 제한사유인 ‘소비자에게 책임이 있는 사유로 재화 등이 멸실되거나 훼손된 경우’로 볼 수 없어 7일 이내에 청약철회가 가능하나, 4개 중 3개 업체는 학습기기 반품과 관련해 ‘제품 포장 훼손 시 환불 불가’ ‘개봉 시 환불 불가’ 등을 명시하고 있었다.



소비자 오인 가능성 있는 표현 사용

4개 업체 모두 스마트러닝(온라인 영어) 패키지상품을 판매하면서 ‘기기 0원’ ‘기기 평생무료’ ‘렌털 후 평생무료’ ‘지금 신청하면 평생무료’ 등의 표현을 사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학습기기를 학습 콘텐츠와 결합상품 형태로 판매하고 있어 총 구입가격(또는 렌털료)에 기기 가격이 포함돼 있는데도 소비자로 하여금 콘텐츠를 구매하면 기기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으로 잘못 알게 할 우려가 있었다.

한편, 렌털의 경우 소비자의 선택을 돕기 위해 판매사이트(렌털 및 홈쇼핑)에 ‘총 렌털료’와 ‘제품 구입가’에 관한 정보를 비교해 제공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영어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
종합만족도 평균은 3.42점

조사대상 업체의 온라인 영어 서비스 이용자 9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종합만족도 평균은 3.42점이었다(2017.8.9.~8.28.).

업체별로는 야나두가 3.58점으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시원스쿨 3.44점, 스피킹맥스 3.39점, 뇌새김 3.25점 순이었다.

부문별로는 ‘정보 및 콘텐츠 품질’(3.60점) 만족도는 높은 반면에 ‘효과적 학습관리’(3.30점)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44.0%가 ‘실력 향상에 도움’ 평가

‘온라인 영어 서비스가 영어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는 소비자가 44.0%였고, 업체별로는 야나두(49.5%), 시원스쿨(45.5%), 뇌새김(45.3%), 스피킹맥스(38.3%)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사업자에게 서비스 취약 부문에 대한 자체적 원인 분석 및 서비스 품질 향상 개선과 제품의 단순 포장 개봉 시에는 청약철회 제한 금지, 소비자 오인 가능성이 있는 표현의 자율 시정 및 구매 관련 중요 정보 제공 보완 등을 권고했다.

해당 사업자는 권고를 수용해 ‘기기 0원’ 등의 표현 삭제, 구매 관련 정보 제공 등을 개선하기로 했다.

앞으로도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활동을 지원하고, 거래조건 개선 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한국소비자원 소비자교육사업단

 

소비자 주의사항

- 스마트러닝 패키지상품 구매 시 다음 사항을 꼼꼼히 확인합니다.

① 계약해지 시 환불 가능 여부 및 해지 위약금에 관한 사항

② 7일 이내 청약철회 시 학습기기 반납 가능 여부

③ 기기 고장 등 제품 하자 발생 시 AS 지원에 관한 사항

- 패키지상품에 포함된 학습기기는 무료가 아닌 판매대상 상품이므로, 학습을 위해 기기가 꼭 필요한지 따져본 후 신중히 구매합니다.

- 전용기기의 경우 콘텐츠가 내장돼 판매되기 때문에 해당 기기에서만 콘텐츠 이용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 패키지상품 구성방식(일반기기 결합상품/전용기기 결합상품)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 렌털의 경우, 제품 구입가와 총 렌털 비용을 비교한 후 제품 구매방식을 선택합니다.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