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완결 사이버 공간! 당신은 안전한가

네트워크 인프라로 연결된 모든 물리·논리·인식 공간

입력 2016. 11. 28   16:58
0 댓글

<21>제5의 전장 사이버 공간


 

 일러스트=임재준 일병

 

사이버작전은 물리적 공간을 활용하는 일반 군사작전과 달리 사이버 공간을 활용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전투 무기로 사이버 관련 기술을 운용한다.

사이버 공간은 작전이 벌어지는 전장으로 기존의 육·해·공·우주에 이르는 4차원 전장 공간에 추가해 제5의 전장 공간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네트워크 인프라에 의해 연결돼 영향받을 수 있는 모든 물리·논리·인식 공간을 포함한다.

사이버 공간을 세부적으로 보면 ①물리 공간(Physical Network Layer)은 네트워크 서버가 배치된 물리적 장비(시설)와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시스템·데이터가 전달되는 공간이고, ②논리 공간(Logical Network Layer)은 물리적 네트워크가 연결되지 않은 분산 파일 시스템(Distributed File System)·커버로스 시스템(Kerberos System)·클라우드(Cloud)와 같은 가상의 구조로 이뤄진 공간이다. ③인식 공간(Cyber-Persona Layer)은 개인이나 단체가 주체가 돼 물리적 인프라와 논리구조로 만들어진 사이버 공간에서 인위적으로 발생하는 사건으로 인해 인간의 행동과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공간이다.

최근 사이버작전이 벌어지는 영역이 물리 공간에서 사이버 공간으로 이동하면서 전쟁 양상이 변하고 있다. 공격자는 사이버 수단을 이용해 사이버 공간의 모든 영역을 표적화해 공격한다. 따라서 각국은 제5의 전장인 사이버 공간에서의 우위를 선점하고, 국가의 사이버안보와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물리·논리·인식 공간에서의 사이버작전 수행 교범을 발간하는 등 사이버 공간에서의 사이버작전 수행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국내에도 사이버 공간의 물리·논리·인식 영역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국가안보와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작전환경을 적용한 사이버작전 교범 발간, 사이버 공간 모의전투 훈련 등 다양한 전투역량 강화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사이버 공간! 당신은 안전한가?’에 대한 독자들의 소감을 받아 최종회(25회)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보내실 곳: 군 dair0915@mnd.mil, 외부 010-3095-6333

김기범 중사 국군사이버사령부사이버 개념 연구회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