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완결 광복70주년 60만 장병들과 나누고 싶은 우리 민족사 이야기

일그러진 모습 지우고 ‘우리의 국사교과서’로 바꿔 써야

입력 2015. 08. 19   15:27
0 댓글

<10·끝> 국사교과서, 어떻게 개편해야 하는가?



 

 

 조선사편수회에 의해서 한국 민족사는 일그러진 모습으로 그려졌다. 그리고 광복 70주년을 맞는 지금까지도 제 모습을 찾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바르게 고치고자 하는 노력을 방해하는 세력이 있음을 어찌해야 하는가? 일제가 심고자 했던 한국 민족사에 대한 왜곡된 인식이 너무 장기간 우리 의식 속에 잠재돼 있는 탓에 문제를 제대로 보지 못하고 있음이 안타깝다.

 문제와 그 책임이 바로 우리 자신에게 있음을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겠다는 차원에서 그릇된 민족사 인식을 정리해보자. (1) 한국은 지정학적으로 대륙세력과 해양세력 사이에 끼어 있어 두 세력 중 한 세력의 지배를 받는 것이 불가피했다. (2) 고대조선사는 역사를 끌어올리기 위해 가공된, 신화에 불과한 허구의 역사다. (3) 한국 민족사는 기자-위만-한사군의 지배로부터 시작됐다. (4) 고대 한·중 국경선 패수는 대동강이며 한사군의 중심지인 낙랑군은 평양에 있었다. (5) 한국 민족은 서로 싸우고 분열하는 당파성이 강한 민족이다. (6) 한국 민족사는 정치·문화·경제적으로 타율성과 정체성의 역사다. (7) 일본의 한국 지배는 침략이 아닌 역사의 복원이었다.

 이상의 논리로 우리 역사를 해석하면 민족의 정체성 확립은커녕 심각한 패배주의에 빠지게 된다. 특히 가치관의 혼돈 속에서 헤매고 있는 2세 교육을 바르게 고쳐나가기 위해서 역사적 진실을 서둘러 복원해야 한다. 국사교과서를 서둘러 바꿔 써야 하는 이유다.

 중·고등학교 국사교과서는 1974년부터 국정체제로 유지돼 오다가 2003년도에 근현대사만 따로 분리해 검정체제로 바꿨다. 그리고 2011년에 근현대사를 한국사로 합치면서 모두 검정체제로 바꿔버렸다. 국정은 정부가 교과서 집필자를 구성한 후 교과서 내용·감수·발행까지를 책임지는 제도고, 검정은 출판사가 집필진을 자체 섭외해 제작 후 정부 심사를 받는 제도다.

 국사교과서는 다음과 같이 개편해야겠다. 첫째, 고대조선 건국 사실을 역사적 근거를 찾아 확실하게 정리해야 한다. 둘째, 기자와 위만의 활동 지역과 성격·역할, 한사군의 위치 등 민족의 정체성에 의혹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사실과 다른 내용을 시정해야 한다. 셋째, “위만왕조의 고조선이 철기문화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는 투의 역사적 사실 왜곡과, 앞뒤가 맞지 않는 서술상의 모순을 시정해야 한다. 넷째, 기자조선·위만조선·기원·기원전과 같은 논리적으로 맞지 않고 주체성이 결여된 역사 용어는 수정해야 한다. 다섯째, 고고학 발굴 성과들을 역사해석에 적극 반영해야 한다. ‘우리의 국사교과서’로 바꿔 써나가야 하는 것이다.

 

※연재를 마치며
그동안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독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연재된 내용은 필자가 쓴 책 ‘고대조선, 끝나지 않은 논쟁’에 더 자세히 언급돼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역사를 더 정확히 이해하고 잘못된 점은 철저히 고쳐나가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한국사에 꾸준한 관심을 가져줄 것을 거듭 당부드립니다.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