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획 > 교양 > 알바의 모든것

출퇴근 귀찮은 당신에게 딱 블로그·포토샵 활용은 필수

기사입력 2015. 06. 22   16:52

<12·끝> 재택알바

동영상 제작·서비스 품평·디자인 업무 등 다양

근무지 없어 급여문제 등 해결 어려운 것 단점

 

 

 

 추우면 추워서, 더우면 더워서 출근이 싫어지는 구직자들에게 집만큼 매력적인 장소가 따로 있을까? 메르스 때문에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서비스 아르바이트가 부담스럽다는 구직자들이 늘면서 재택 아르바이트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블로그/카페 관리자

 SNS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누리꾼들이 자발적으로 어떤 기업이나 제품을 SNS를 통해 홍보하는 것)을 활용하는 기업이 늘면서 관련 아르바이트도 증가하고 있다. 기업의 마케팅/홍보 부서에서 직접 모집하거나 마케팅 대행사에서 모집하곤 한다. 지정된 블로그 및 카페의 관리업무를 맡아 관련 정보글을 온라인에 게재하거나 댓글을 다는 등 소통 업무를 맡는다. 인터넷 활용, 특히 블로그·페이스북 등 SNS 채널에 능숙한 사람이어야 하며 포토샵 등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과 동영상 제작·편집 등 그래픽 및 동영상을 쉽게 다루는 경우 유리하다. 콘텐츠를 기획·작성해야 하므로 평소 해당 브랜드나 업계를 이해하고 있는 사람을 선호하는 편이다.

  포토샵

 오픈마켓이나 쇼핑몰의 상세상품 정보를 등록하거나, 주요 애플리케이션(앱)의 모바일 테마 디자인, 포스팅 이미지 제작 등 다양한 포토샵 아르바이트가 있다. 보통 건당 페이로 지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일단 업무능력을 인정받고 나면 장기 근무·계약도 가능하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다만 업체의 특성에 따라 플래시·HTML 등 다양한 자격요건이 존재할 수 있으니 사전에 채용공고를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특히 제작물의 수준을 일정한 수치로 판단할 수 있는 객관적 근거가 없어서 급여 분쟁이 일어나기도 쉽다. 사전에 워터마크를 찍거나 해상도를 줄인 완성본을 전달, 작업물에 대한 최종 승인을 받는 것도 방법이다.

  앱 테스터

 새로 출시됐거나 혹은 서비스 중인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 보고 품평 보고서를 작성하는 아르바이트. 새로운 앱을 써보고 돈도 받는 일거양득 아르바이트여서 인기가 높다. 원활한 업무 진행을 위해서 꼼꼼함이 생명이 되는 알바. 경우에 따라 특정한 상황(위치, 휴대전화 사양 등)을 지정하는 예도 있다는 것은 단점으로 작용한다. 블로그 등 인터넷 사용 능력이 좋은 사람을 선호한다.

  재택 알바 팁

 지정된 근무지로 출근하지 않다 보니 급여 등 부당대우가 발생했을 때 해결할 통로가 마땅치 않은 경우가 많다. 그 때문에 사전에 해당 업체가 믿을 만한 회사인지를 꼭 점검해야 한다. 업무 시작 전에 근로계약서를 서면 작성하고, 급여 지급 절차 등에 대해 꼼꼼히 확인하자.

 안수정 알바몬(www.albamon.com) 홍보팀 과장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에 대한 의견 개 있습니다. 로그인 후에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