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완결 바른말고운말

KBS와 함께 배우는 바른말 고운말

입력 2010. 03. 03   00:00
업데이트 2013. 01. 05   05:22
0 댓글
국어 교실

1. 괄호 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단어로 적절한 것은?

태도는 어떤 사람이나 대상, 상황에 대해 긍정적으로 또는 부정적으로 일관성 있게 반응하는 학습된 ( )을 말한다. 우리들이 어떤 태도를 갖고 있느냐는 다른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태도는 우리가 어떻게 행동할 것이냐에 대한 중요한 원천이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의 태도를 알면 그 사람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예상해 볼 수 있다. 그러나 태도는 단지 행동의 ( )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그렇게 행동할 가능성이 크다는 이야기다.

 ① 관점 ② 형질 ③ 경향 ④ 방향 ⑤ 기질

 
2.괄호 안에 ‘맞다’의 활용형을 넣으려고 할 때 가능하지 않은 것은?

 ①그는 친구의 여동생을 아내로 ( ).
 ②내 집에 오는 손님을 박절하게 ( ) 수야 없지.
 ③갑자기 부친상을 ( ) 그 친구는 넋이 나간 듯했다.
 ④뒤쫓아 온 토벌대를 ( ) 변변히 싸워 보지도 못했다.
 ⑤창립 일곱 돌을 ( ) 그 회사는 푸짐한 사은품을 준비했다.

 
3. <보기>의 ‘ⓐ : ⓑ’와 의미 관계가 가장 유사한 것은?
지난해 여름 병원을 찾은 ⓐ중풍 환자는 겨울철 환자보다 많았습니다. 무더위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 않을 경우 탈수 현상으로 혈액이 끈적해져 혈전이 생기기 쉽습니다. 뇌혈관이 막히는 뇌경색 위험이 높아지는 겁니다. 여름철 이와 같은 ⓑ혈관 질환을 막기 위해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과도한 야외 활동을 피해야 한다고 전문의는 조언합니다.
   ⓐ ⓑ ⓐ ⓑ ⓐ ⓑ

 ①나무:식물 ②사람:인간 ③곤충:나비 ④남쪽:북쪽 ⑤형제:자매

  
4. <보기>에서 밑줄 친 ㉠~㉤ 중 한자가 올바르지 않은 것은?
世界가 不況으로 빠져들고 있다는 데는 더 이상 ㉠理論의 餘地가 없다. 언제까지 持續되고 얼마나 깊을 것인지, 그리고 1907년대식이냐, 1930년대식이냐가 궁금한 問題일 따름이다. 그러나 企業의 ㉡周邊 與件이 惡化되고 있다는 것이 企業이 모두 망한다는 것을 意味하지는 않는다. 나무들이 朔風이 부는 겨울에도 再生을 ㉢慕索하듯이 經濟도 長期間의 ㉣收縮期에 이와 같은 ㉤課程을 거치게 마련이다.

  ① ㉠㉡ ② ㉠㉢ ③ ㉡㉣ ④ ㉢㉤ ⑤ ㉣㉤

 

5. 밑줄 친 부분의 의미 표현이 중복적이지 않은 것은?

  ①집 안에 차가운 냉기가 감돌고 있었다.
 ②해결해야 할 어려운 난제가 산적해 있다.
 ③우리 고장에는 오래된 명승지가 많이 있다.
 ④하얀 백발의 노신사가 근엄하게 앉아 있다.
 ⑤이번 결혼식에는 가까운 측근들만 초대했다.
 

[6~7] ‘섬 관광 활성화를 위한 과제 발굴 및 평가 모델 개발’에 관한 보고서를 작성하려고 한다.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6. 연구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하여 계획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7.<보기>의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을 생성할 때, 타당하지 않은 것은?


 ①자료 (가)를 보면 전체 관광객 중 섬 관광객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는 추세이므로, 앞으로도 지속적인 정부의 지원을 당부한다.
 ②자료 (나)를 활용하여 자연 경관을 최대한 살리는 방식으로 개발을 추진할 것을 제언한다.
 ③자료 (다)를 활용하여 교통 및 숙박에 관한 제반 시설을 확충할 필요성을 제기한다.
 ④자료 (가)와 (나)를 활용하여 섬 관광객 수가 꾸준히 증가하는 것은 자녀와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활동 때문이라는 점을 기술한다.
 ⑤자료 (나)와 (다)를 활용하여 섬에서 가능한 다양한 즐길 거리를 홍보하는 것이 섬 관광 활성화의 방안이 될 수 있음을 제시한다.  


[8~9] 위의 내용을 토대로 작성한 보고서의 일부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 따라서 본 연구를 수행하기에 앞서 연구 방향에 맞는 섬에 대한 정의를 수립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섬은 대양(大洋)ㆍ내해(內海)ㆍ호소(湖沼)ㆍ대하(大河) 등의 수역에 완전히 둘러싸인 육지의 일부로, 바다뿐만 아니라 호수와 강에 있는 지역까지 포함하는 지역을 말한다. 그리고 도서 개발 촉진법상의 정의에서는 섬을 제주도 본도를 제외한, 만조 시 4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지역으로 정의하고 있다. 본 연구는 섬 자원 발굴을 통해 섬 관광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독특한 섬의 부존 자원을 관광 자원화하고자 한다. 또한 그동안 낙후 지역으로 인식되어 온 섬이 해양 관광의 요지로 탈바꿈하기 위한 방향을 수립하고 섬 관광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따라서 호소, 대하에 의한 도서를 제외하며 제주도 본도를 제외한, 만조 시 4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지역을 섬으로 한다. 또한 섬 특유의 본질을 자원화하기 위하여 연륙(連陸) 도서 및 연륙 계획 도서를 제외한 섬으로 범위를 한정한다. 즉, 연륙된 지 10년이 지난 도서는 도서로 정의하지 않는다. ㉯또한 연륙 이후 일정한 기한이 지나면 섬 고유의 특징이 사라지며, 본 연구에서는 섬 관광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연륙된 도서는 제외하며, 제3차 도서 종합 개발 계획 내 연륙 계획이 있는 도서를 제외하기로 한다.

8. 글의 내용을 고려할 때,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 싸여 섬의 수가 매우 많다.
 ②섬은 어떠한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서 그 의미가 다양하다.
 ③섬에 대한 연구 및 자원의 발굴은 섬 관광 사업 활성화의 토대가 된다.
 ④섬은 어느 지역에 있느냐에 따라서 그 자연적 특성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⑤섬이 해양 관광의 중심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섬에 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9. ㉯의 문장 연결을 자연스럽게 고친 것은?
 ①또한 연륙 이후 일정한 기한이 지나면 섬 고유의 특징이 사라진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섬 관광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연륙된 도서는 제외하며, 제3차 도서 종합 개발 계획 내 연륙 계획이 있는 도서를 제외하기로 한다.
 ②또한 연륙 이후 일정한 기한이 지나면 섬 고유의 특징이 사라진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섬 관광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연륙된 도서는 제외하며, 제3차 도서 종합 개발 계획 내 연륙 계획이 있는 도서도 제외하기로 한다.
 ③또한 연륙 이후 일정한 기한이 지나면 섬 고유의 특징이 사라진다. 덧붙여 본 연구에서는 섬 관광의 장기적인 발전 을 위해 연륙된 도서는 제외하며, 제3차 도서 종합 개발 계획 내 연륙 계획이 있는 도서도 제외하기로 한다.
 ④또한 연륙 이후 일정한 기한이 지나면 섬 고유의 특징이 사라진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섬 관광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연륙된 도서는 제외하거나, 제3차 도서 종합 개발 계획 내 연륙 계획이 있는 도서를 제외하기로 한다.
 ⑤또한 연륙 이후 일정한 기한이 지나면 섬 고유의 특징이 사라지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섬 관광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연륙된 도서는 제외하며, 제3차 도서 종합 개발 계획 내 연륙 계획이 있는 도서도 제외하기로 한다.

 정답 1-③ 2-③ 3-① 4-② 5-③ 6-② 7-④ 8-② 9-⑤



단어의 바른 사용

 가냘프다 / 가녀리다
 겉으로 볼 때 약해 보이는 사람에 대해서 사용하는 표현인 ‘가냘프다’와 ‘가녀리다’는 사용할 때 차이가 있다.

 ‘가냘프다’는 ‘가냘픈 허리’, ‘가냘픈 신음소리’와 같이 쓰는데, 이것은 ‘사람의 몸이나 팔다리 같은 것이 몹시 가늘고 연약하다’는 뜻도 있고, ‘소리가 가늘고 약하다’는 뜻도 있다.

 ‘가녀리다’ 역시 몹시 가늘고 약한 것을 의미해서 ‘가녀린 몸매’라든가 ‘가녀린 들국화’ 또는 ‘가녀린 목소리’와 같은 표현으로 쓸 수 있다.

‘가냘프다’와 ‘가녀리다’는 모두 사람의 신체 부위에 대해서 쓸 수 있지만 일정한 길이를 갖지 않는 경우에는 쓰이지 않기 때문에 ‘머리가 가냘프다’ 또는 ‘가녀린 가슴’ 같은 표현은 맞지 않는다. 그리고 ‘가냘프다’는 사람의 신체 부위에 대해서만 쓰이고, ‘가녀리다’는 사람의 신체 부위뿐만 아니라 사물에 대해서도 쓸 수 있다.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