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완결 바른말고운말

KBS와 함께 배우는 바른말 고운말

입력 2010. 02. 24   00:00
업데이트 2013. 01. 05   05:21
0 댓글

 


한국어 시험

1.밑줄 친 말의 뜻풀이로 옳지 않은 것은?

 ①그의 복귀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가 되었다. → ‘눈썹에 불이 붙었다’는 뜻에 비유하여 ‘매우 급함’을 의미한다.
 ②올해가 그의 인생에서 분수령이 될 것이다. → ‘한 근원의 물을 두 갈래로 가르는 산맥’에 비유하여 ‘사태가 발전하는 전환점’을 의미한다.
 ③결승전을 보려는 사람들이 장사진을 이루고 있었다. → ‘물건을 사고파는 시장의 복잡한 형상’에 비유하여 ‘인파가 몰려 있는 상황’을 의미한다.
 ④그는 실언을 해서 자충수를 두는 꼴이 되었다. → ‘바둑에서의 잘못 둔 수’에 비유하여 ‘스스로 한 행동이 자신에게 불리한 결과를 가져오게 됨’을 의미한다.
 ⑤이번 일은 그 기업의 회생 여부를 판단할 시금석의 성격을 띤다. → ‘귀금속의 순도를 판정하는 데 쓰는 돌’에 비유하여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 되는 기회’를 의미한다.

2.㉠~㉣에 들어갈 말로 옳게 짝지어진 것은?

   ㉠  ㉡  ㉢  ㉣

 ① 그저께  어저께  모레  내일모레
 ② 그끄저께 그제  내일모레  글피
 ③ 그저께  그제  모레  내일모레
 ④ 그끄저께 그제  모레  내일모레
 ⑤ 그저께  어저께  내일모레  글피

3. 괄호 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단어로 적절한 것은?
태도는 어떤 사람이나 대상, 상황에 대해 긍정적으로 또는 부정적으로 일관성 있게 반응하는 학습된 ( )을 말한다. 우리들이 어떤 태도를 갖고 있느냐는 다른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태도는 우리가 어떻게 행동할 것이냐에 대한 중요한 원천이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의 태도를 알면 그 사람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예상해 볼 수 있다. 그러나 태도는 단지 행동의 ( )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그렇게 행동할 가능성이 크다는 이야기다. 

① 관점 ② 형질 ③ 경향 ④ 방향 ⑤ 기질

4. ‘떨어지다’와 바꾸어 쓴 한자어가 의미상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갈수록 성적이 떨어져서(→ 추락해서) 큰일이다.
 ②오래 앓던 감기가 드디어 떨어졌다(→ 치료되었다).
 ③그 성이 적의 손에 떨어졌다는(→ 함락됐다는) 전갈이 왔다.
 ④몸의 저항력이 떨어진(→ 감퇴된) 탓에 자주 감기에 걸린다.
 ⑤실력이 떨어지면(→ 부족하면) 우리 집단에서는 살아남을 수 없다.

5. 밑줄 친 단어의 한자 병기가 잘못된 것은?

우리나라의 좋은 ①풍습(風習) 중 하나가 설날 ②덕담(德談)을 주고받는 것이다. 덕담은 그 사람에게 복을 빌어 주는 말이다. 남에게 좋은 말을 많이 해 주면 말의 ③최면(催眠) 때문에 그 사람에게 좋은 일이 많이 생길 수 있다. 그 사람은 당신의 덕담 때문에 자신에게 좋은 일이 생긴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그래서 그 사람도 자신이 모르는 사이에 당신이 잘되기를 ④염원(念原)하게 된다. 덕담을 많이 할수록 당신을 ⑤축복(祝福)하는 사람이 많아질 것이다.

6. ‘달리기’를 토대로 바람직한 삶의 자세에 대한 교훈을 제시할 때, 유추의 과정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7.다음 은행 서식을 통해 추론할 수 있는 사실로 옳지 않은 것은?
 

①송정숙 씨 혼자 은행에 가서 민호의 공인 인증서 발급을 신청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②어머니가 혼자 은행에 가서 이 서식을 작성할 때, 민호의 도장은 지참할 필요가 없다.
③완성된 동의서와 어머니의 신분증이 있으면 민호는 단독으로 텔레 뱅킹을 신청할 수 있다.
④민호가 단독으로 인터넷 뱅킹을 신청하려면 부모 중 한 명의 인감증명서가 반드시 필요하다.
⑤자신의 현금 카드를 신청하기 위해 민호가 반드시 어머니와 함께 은행을 방문할 필요는 없다.  

[8]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 공정거래위원회는 (주)A웨딩과 (주)B웨딩의「계약 규정」상의 과도한 위약금 부과 조항에 대해 수정 또는 삭제하도록 시정 권고 조치하였음.

 【약관 조항】【(주)A웨딩】 o 고객님의 책임 있는 사유로 인한 계약 취소 및 행사 연기 시 계약금은 환불되지 않으며 매출 손실 금액을 지불하셔야 합니다.

 - 고객님이 행사 30일 전 이후에 계약을 해지한 경우에는 (주)A웨딩 예상 매출 금액의 50%를 지불하셔야 하며, 행사 5일전 계약을 해제한 경우에는 (주)A웨딩 예상 매출 금액의 전액을 지불하셔야 합니다. 

 【(주)B웨딩】
 o 예약 취소 시 계약금은 환불되지 않으며 귀책사유로 50일 전 계약이 파기될 경우 피로연 비용 50%. 15일 전 계약이 파기될 경우 피로연 비용 80%와 예식장 부대 서비스 이용료를 지불하셔야 합니다.

o 불가피한 사정으로 예식 계약을 해제한 고객에게 계약금뿐만 아니라 해제시점에 따라 많게는 예상 매출액*의 80% 또는 100%까지 위약금을 부과하는 것은 고객에게 현저히 불리한 약관임.

 * 일반적으로 예식·연회(돌잔치·회갑연 등)계약에 있어 사업자의 예상 매출액은 크게 장소 임대료, 피로연 비용 및 부대 서비스 이용료 등으로 구성되며, 피로연 비용은 (피로연 예상 참석 인원수 × 식대)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계약 시 고객이 예상 참석 인원을 계약서에 기재함

 - 통상의 거래에서 계약금이 교부되는 경우 계약금은 위약금으로 추정되므로 고객은 계약금을 포기하고 계약을 해제할 수 있음.

 -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도 고객이 예식 계약 등을 해제하는 경우 계약금 또는 총 이용 금액의 10% 정도를 위약금으로 규정하고 있음.

【예식업 소비자분쟁해결기준】

o 예식 계약의 특성상 상당한 시간을 두고 사전에 예약하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계약금 이외에 과도한 위약금을 추가로 부담시키는 것은 고객에게 과중한 손해 배상 의무를 부담시키는 불공정약관조항임.

 □ 최근 예식계약과 관련하여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상담 건수를 살펴보면 '08년, '09년(1.1~7.21) 합산 총 2,546건이며 이중 과도한 위약금 부과로 인한 민원이 1,781(70%)건으로 가장 많음.

 □ 이번 조치를 통하여 예식업 분야에서의 과도한 위약금 조항으로 인한 소비자의 피해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30%를 지불하셔야 합니다.


8. 위 보도 자료를 잘못 이해한 것은?

 ①예식 계약에 대한 민원 중 위약금의 과도한 부과와 관련된 것이 가장 많다.
 ②두 회사 모두 장소 임대료까지 위약금에 포함하여 고객에게 부과하고 있다.
 ③두 회사 모두 고객의 예약 취소 시점을 기준으로 위약금을 차등 적용하였다.
 ④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서는 위약금 지급 시점의 기준을 2개월로 정하고 있다.
 ⑤계약금 외에 예상 매출액을 위약금으로 요구한 것에 대해 시정을 권고하고 있다.

정답 1-③ 2-② 3-③ 4-① 5-④ 6-④ 7-③ 8-②


발음

물고기 / 불고기

 한국어의 발음과 관련해서 외국인들로부터 자주 받는 질문이 있다. 그것은 ‘물고기’와 ‘불고기’는 같은 구조를 가졌는데 왜 하나는 [꼬기]로 발음하고, 다른 하나는 [고기]로 발음하느냐는 것이다. 표준 발음법에 의하면 표기상으로는 사이시옷이 없더라도 관형격의 기능이 있는 합성어의 경우에는, 뒤 단어의 첫소리 ‘ㄱ, ㄷ, ㅂ, ㅅ, ㅈ’을 된소리로 발음한다는 규칙이 있다.


출처 : KBS한국어능력시험 기출문제
제공 : KBS한국어진흥원(02-781-8276)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