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완결 인터넷강좌

인터넷 시작합시다〈52〉

입력 2001. 05. 01   00:00
업데이트 2013. 01. 04   23:21
0 댓글
▲마더보드와 CPU

리눅스는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인텔 80386과 80486 CPU를 지원한다. 이것은 모든 CPU의 변화를 포함하는데, 예를 들어 386SX, 386DX, 486SX, 486DX, 486DX2 그리고 펜티엄에서도 잘 동작된다. AMD, 사이릭스 프로세서에서도 물론 작동한다. 시스템 마더보드는 반드시 ISA, EISA 방식이어야 한다.

IBM PS/2의 MCA 방식이 있지만 지금은 지원하지 않는다.
비디오와 디스크 액세스를 빨리 하기 위한 Local Bus방식은 아주 잘 지원하지만 표준적인 Local Bus 방식인 VESA 시스템이어야 한다.


▲메모리

램은 컴퓨터를 위한 공간. 리눅스는 다른 진보된 운영체제보다 비교적 적은 양의 메모리를 필요로 한다.

2메가 램만 있으면 시스템을 운영한다. 4메가 램이라면 X윈도와 Em acs 등을 실행하기에 여유롭다. 개인이 사용하기에는 8메가면 충분하고 16메가 이상이면 그 시스템을 여러 사람이 사용할 수 있다.

리눅스는 하드디스크의 일정 부분을 스왑(swap)이라는 방식으로 램처럼 사용하는 기법을 도입하고 있어 램이 부족한 경우라도 스왑 영역을 늘리는 것으로 부족함을 채울 수 있다.

대부분의 리눅스 사용자들은 하드드라이브의 일부를 스왑공간으로 할당한다. 그러나 갈수록 비대해지는 프로그램 환경과 램이 제공하는 근본적인 속도감과 유연성 등을 고려할 때 일반적으로 램은 많을수록 좋다.


▲컨트롤러

리눅스를 실행하는데 하드는 필요없다. 최소한의 시스템을 가지고 플로피에서 실행한다. 그러나 이것은 느리고 매우 제한적이어서 하드디스크를 많이 이용한다. 반드시 AT-Standard(16비트) 컨트롤러가 있어야 한다. 역시 T-Standard(8비트) 컨트롤러도 지원한다.

리눅스는 모든 MFM, RLL, ESDI, IDE 컨트롤러를 지원한다. 일반적으로 SCSI 하드나 플로피가 아닌 컨트롤러는 MS-DOS나 다른 운영체제에서도 이용할 수가 있다.
물론 리눅스에서도 마찬가지여서 SCSI 컨트롤러를 지원한다. 다만 표준상의 문제로 지원이 제한되는 경우도 있다.


▲여유공간

리눅스를 설치하는 데는 하드드라이브에 빈 공간이 필요하다. 리눅스는 한 시스템에서 여러개의 하드를 지원하다. 필요하다면 하드들을 가로질러 공간을 할당한다.

실행만 하려면 10~20메가가 필요하나 X윈도와 같은 큰 프로그램 패키지를 사용하려면 좀 더 많은 공간이 있어야 한다. 많은 양의 물리적 램(16메가 이상)이 없다면 스왑공간을 할당하는 것이 좋다. 그것은 가상램으로 쓰인다.


▲모니터와 비디오 어댑터

리눅스는 모든 표준 Hercules, CGA, EGA, VGA, SVGA 비디오카드와 default text based interface 모니터를 지원한다.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