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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 기획/연재 > 교양 >캡틴 안의 드림 머슬

견봉 활용해 날개뼈 고정… 어깨 뒷부분 자극

<15> 어깨운동 ③벤트 오버 래터럴 레이즈
2018. 10. 11   15:10 입력 | 2018. 10. 11   15:46 수정

상부 승모근 최대한 사용 않고

초보자는 2~3㎏ 덤벨로 연습

날개뼈 위로 들리면 다른 곳 자극

‘멋진 어깨 만들기’ 도전하세요

 

 

 

 


안녕하세요? 캡틴 안입니다. 환절기에 건강 관리는 잘하고 계신가요? 만약 감기에 걸렸다면 반드시 휴식을 취하세요. 감기를 떨쳐버린 후 운동을 하시는 게 순서입니다. 저는 최근 유튜브 ‘캡틴 안의 군즈헬스TV’를 시작했어요. 지면으로 전달하기 힘든 부분들을 영상으로 보여드리고 있으니 구독 부탁드립니다.

지난 시간에는 어깨운동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사이드 래터럴 레이즈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이번에는 어깨 뒷부분, 즉 후면부를 자극할 수 있는 벤트 오버 래터럴 레이즈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어깨의 앞과 옆은 많이 신경 쓰지만 뒷부분은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어깨 뒷부분을 운동하지 않는다면 멋진 어깨 모양이 만들어질 수 없으니 반드시 따로 운동을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깨 뒷부분을 자극하는 데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은 어디일까요? 지난 시간에 알려드렸던 견봉을 기억하시나요? 상부 승모근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고 어깨 뒷부분을 자극하기 위해 견봉을 기준으로 어깨를 내려 날개뼈가 움직이지 않게 고정시키고 운동하는 것이 중요한 팁입니다.

만약 날개뼈가 고정되지 않고 어깨와 같이 위로 들린다면 상부 승모근과 다른 부위에 자극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또한 처음에는 자극을 잘 느끼지 못할 수 있으니 낮은 무게로 많이 연습해보길 추천합니다. 초보자 분들은 2~3㎏ 덤벨로 연습하세요.

사진·정리=노성수 기자 nss1234@dema.mil.kr

[근육 부위별 마사지 볼 케어법]

뒷목이 뻐근할 때 마사지 볼로 근육 풀기

 

 


 


만약 어깨운동을 하는데 뒷목이 뻐근한 느낌이 강해 제대로 집중할 수 없다면, 운동 전 마사지 볼을 이용해 근육부터 풀어주세요. 평소에 거북목으로 인해 뻐근함을 많이 느꼈던 분들은 더욱 도움이 됩니다.


 

군즈헬스

 

장병들의 운동과 관련된 질문과 사연을 기다립니다. 보디 컨설턴트 ‘캡틴 안’이 장병들의 고민을 직접 해결해드립니다.

질문을 보내주신 장병 중 매주 한 명씩을 선정해 병영 몸 만들기 가이드 『군즈헬스·사진』 1권과 도서상품권 2매를 보내드립니다. 글을 보내실 때 선물을 받을 주소와 소속 부대, 계급, 성명, 군 연락처 기재는 필수입니다.

보내실 곳: 인터넷 nss1234@dema.mil.kr, 인트라넷 nss1234@mnd.mil. 문의 02-2079-3738, (군)947-3738.

 

★ ‘캡틴 안’에게 물어보세요~

 

중량 들고 하는 헬스식보다 ‘홈트레이닝식 운동’ 추천

팔근육 위주로 운동 하고 싶은데어떤 운동이 좋을까요?


Q : 최근 국방일보의 드림머슬을 보고 본격적으로 운동을 시작하려는 운동 초보입니다.

제가 평소에 뜀걸음도 하고 스쿼트도 해서 다리 근력은 어느 정도 있는데 팔 근육은 앙상하기 짝이 없습니다. 그래서 팔 근육 위주로 운동을 하려고 하는데 팔굽혀펴기와 같은 홈트레이닝식이 나을까요? 아니면 고중량이든 저중량이든 중량을 드는 헬스식이 나을까요? (국군지휘통신사령부 박준아 상병)


A : 안녕하세요? 박 상병님. 제 글을 보고 운동을 시작하려고 하신다니 저도 뿌듯합니다.

우선 초보자의 경우 홈트레이닝과 헬스 중 어떤 것이 더 나은지를 물어보셨는데 꼭 하나만 선택하라면 홈트레이닝을 추천합니다. 보통 초보자들은 헬스장에 등록하고 운동을 시작하면, 길어야 3일 정도 나가고 그만두게 되죠. 그러므로 홈트레이닝으로 먼저 시작한 후, 꾸준히 하려는 의지가 생기고 스스로 필요성이 느껴질 때 헬스장에 가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 의지를 키울 수 있는 곳이 바로 지금 내가 있는 곳이고요.

제가 쓴 『군즈헬스』에도 홈트레이닝식 운동법이 많이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안성주 바디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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