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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 기획/연재 > 완결 철모에서미사일까지

철모에서미사일까지

제목만 보기 | 제목+내용
K-21 보병전투장갑차<24> 현수장치 개발 - 2010. 07. 26.
 전투차량이 산악과 야지 등 지면이 불규칙한 험지를 달릴 때 승무원과 탑재된 정밀장비가 받을 수 있는 충격을 효과적으로 완충하고, 탑재 무장을 사격할 때에도 안정된 플랫폼 역할을 하는 것이 ‘현수장치’다. 궤도형 장갑차인 차기장갑차에서 현수장치는 암내장형 유기압 현수장치(ISU : In-Arm Suspension Unit), 궤도조립체, 궤도장력조절기, 범프스톱 외에 각종 휠(기동륜, 보기륜, 유동륜, 지지륜 등) 등으로 구성돼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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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21 보병전투장갑차<23> 동력장치 개발 - 2010. 07. 19.
차기장갑차의 엔진차기장갑차의 변속기 일반적인 군용 궤도차량의 동력장치는 크게 엔진, 변속기, 냉각장치, 그리고?부수장치로 구성된다. 엔진은 차량의 기동 및 전원에 필요한 동력을, 변속기는 차량의 변속·조향·제동기능을 제공한다. 냉각장치는 엔진 및 변속기에서 발생하는 열을 냉각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그리고 부수장치는 엔진에 연소공기를 공급하는 흡·배기장치와 차량의 조종장치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동력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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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21 보병전투장갑차<22> 방호장치 - 2010. 07. 12.
복합적층장갑이 불에 견디는 정도(내화염)를 시험하는 모습. 무기체계 연구개발에서 요구조건을 구현하기 가장 까다롭고 어려운 분야를 꼽으라면 ‘방호력’이 빠지지 않는다. 방호력은 또 ‘보안’ 사항으로 분류돼 잘 알려지지 않는 분야다.  차기장갑차의 경우도 전면(前面), 측면, 상부(上部) 등 부분별로 방호 조건이 제시됐다. 전면의 경우 ‘OO㎜탄 위협으로부터 방호’가 요구조건이었다. 당시 전투중량 13톤급인 K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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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21 보병전투장갑차<21> 경량화 동체 구조물 개발 - 2010. 07. 05.
차기장갑차의 기동시험시제(MTR·사진 위)와 방탄 능력을 확인시켜 주고 있는 복합재의 시편(아래).  1990년대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체계개발은 관련 규정에 따라 선행개발과 실용개발로 분리해 진행됐다. 이는 완성장비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위험요소와 시행착오를 최소화해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개발 방법이었다. 선진국의 경우에도 이와 유사한 절차를 적용했었다.하지만 1990년대 말에 들어 과학기술이 급...
탐색개발 때 ADD 창원시험장에서 기동시험 중인 차기장갑차 구조시험모델(STM).#
K-21 보병전투장갑차<20> 체계개발을 위한 준비 - 2010. 06. 28.
탐색개발 때 ADD 창원시험장에서 기동시험 중인 차기장갑차 구조시험모델(STM). 차기장갑차 소요군인 육군과 체계개발동의서(LOA)를 작성한 후 국방과학연구소(ADD)는 2003년 1월부터 2006년 12월까지 총사업비 750여억 원을 투자하는 내용을 담은 체계개발사업계획서를 작성, 2002년 10월 국방부로 제출하고 다음달인 11월 승인받았다. ▶독자개발 의지 담아  체계개발계획서는 차기장갑차를 순수 우리 기술로 반드시 성공적으...
K-21 보병전투장갑차<19> 작전운용성능 설정(2) - 2010. 06. 21.
차기장갑차의 운용개념도 차기 장갑차의 작전운용성능(ROC)을 설정하는 과정에서 가장 이견이 많았던 분야는 ‘30㎜ 이상 중구경화기 탑재’라는 요구조건이었다. 국방과학연구소(ADD)는 이 부문에 40㎜ 단일포로 선정한 바 있다.  당시 육군기계화학교장 류홍모(육사24기·예비역 소장) 장군은?K200 장갑차의 경우 박격포와 대전차 유도무기의 상호 의존도가 높으므로 차기 장갑차에는 인마살상용 무장체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국방과학연구소가 개발 중인 중거리 보병용 유도무기의 탐색시제로서 개발이 완료되면 K-21 보병전투장갑차(KIFV)에 탑재 전력화될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개발 완료 후 K-21에 탑재될 예정으로 ‘보병용 중거리 유도무기(MRIM)’의 유도탄 절개모형과 구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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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21 보병전투장갑차<18>작전운용성능 설정(1) - 2010. 06. 14.
국방과학연구소가 개발 중인 중거리 보병용 유도무기의 탐색시제로서 개발이 완료되면 K-21 보병전투장갑차(KIFV)에 탑재전력화될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개발 완료 후 K-21에 탑재될 예정으로 ‘보병용 중거리 유도무기(MRIM)’의 유도탄 절개모형과 구성도.“독일 마더(Marder) 장갑차를 보면 20㎜ 기관포와 기관총이 달려 있고, 나중에 밀란(Milan) 등 각종 무장까지 탑재됐다. 이 마더를 운용하기 위해서는 분대장의 지능지수(IQ...
K-21 보병전투장갑차<17>구조시험모델 평가 - 2010. 05. 31.
구조시험모델(STM)이 경남 창원에 위치한 국방과학연구소 기동시험장의 야지 시험로를 달리며 주행성을 테스트받고 있다. 국방과학연구소(ADD) 연구진은 사용군의 전술운용 개념을 구현하고 세계적인 기술 발전 추세를 고려해 차기장갑차의 분야별로 최신 기술들을 적용하고자 했다. 경량화 복합재 동체, 수상 추진·부양 장치, 750마력급 동력장치, 암 내장형(In-arm) 유기압 현수장치, 40㎜ 포·포탑, 자동송탄 장치 등과 같은 ...
K-21 보병전투장갑차<16>실물모형 개발 및 평가 - 2010. 05. 24.
차기장갑차 실물모형 대전차 미사일의 재장전성 평가 장면.차기장갑차 실물모형. 대전차 미사일 발사관 등 일부만 제외하면 현재의 K-21과 외형상 차이가 거의 없다. “야, 이거면 한번 붙어볼 만한 정도가 아닌데!” 2000년 8월 17일, 차기장갑차 탐색개발 반기 개발회의에 참석해 대우종합기계 창원공장의 한 생산라인을 방문한 소요군을 비롯한 회의 참석자들은 연방 감탄사를 터뜨렸다.  그동안 말로만 듣던 차기장갑차가 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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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21 보병전투장갑차<15>탐색개발 준비 - 2010. 05. 17.
주한미군의 M2 장갑차가 지뢰제거 롤러가 부착된 M1 전차와 협동훈련을 하고 있다.1995년 6월 말 합참은 K200A1 방호력 및 화력 증대방안 검토와 더불어 차기장갑차 추진방안을 협의하는 관련기관 검토회의를 개최했다. 여기에서 차기장갑차 개발사업을 국방과학연구소 주도로 조기 추진될 수 있도록 관련기관이 협조하고, 2000년대 우리 군이 운용할 무기체계임을 고려해 ROC-Ⅰ을 일부 수정 보완하기로 협의했다. 이어 1996년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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